소방청 2018년 업무보고

정부가 2022년까지 소방관 부족문제를 해소하고자 1만8500명을 순차적으로 충원하기로 한 가운데 올해 4000명이 우선 보강된다.

소방청은 25일 이같은 내용이 담긴 2018년 업무보고 자료를 내고 "구급대가 없는 95개 농어촌 지역에 전문 구급인력 보강 등 현장 중심으로 4000명을 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소방청은 인력 보강과 함께 현장 대응조직 표준안을 마련해 소방관서별로 다른 조직명을 통일하는 등 시스템도 일원화할 방침이다.

2022년까지 인력보강이 순조롭게 이뤄지게 되면 현재 최소 4명인 '119안전센터' 당 화재 진압 출동인력이 6명으로 늘어나 초기 대응역량이 강화될 전망이다.

소방청은 또 대형재난에 대응하는 중앙긴급구조통제단 지휘작전실을 올해 본격 가동한다.

소방청은 좁은 공간에서도 기동성과 작업성이 우수한 중소형 소방장비 개발에도 나서기로 했다. 올해는 우선적으로 '저층건물용 소형사다리차' 표준을 마련하고, '특수장비 조작요원 자격인증제'를 도입할 계획이다.

화생방·대테러 등에 대응을 위해 '특수재난 안전훈련센터'를 건립하고, 화생방 전문인력도 확충한다. 공항이나 발전소 등 국가 중요 시설에서 사고가 날 경우에 대비해 자체 소방대를 운영하도록 할 방침이다.

소방청은 화재로 인한 사망률 최저국가그룹에 진입한다는 목표를 달성하고자 '인명피해 10% 저감 5개년 종합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소방차의 빠른 출동을 위해 소방관서 앞 '우선 신호제어시스템' 139개를 향후 5년간 추가로 설치하기로 했다.

차량화재에 대비해 자동차 소화기 의무비치 대상을 현재 '7인승 이상'에서 모든 차량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다중이용업소 피난시설 기준을 강화하고, 화재배상책임보험 피해보상금도 현행 1억원에서 10억원으로 대폭 상향조정할 계획이다.

소방관 치료와 복지시설도 확대된다.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TSD)' 등 소방관 신체·정신 치료, 재활을 위해 복합치유센터를 건립하고 복지시설을 결합한 심신건강수련원도 만들기로 했다.

이밖에 △평창동계올림픽 '소방상황 관제센터' 구축 △벌집제거 등 단순 생활안전활동을 위한 의용소방대 협업 강화 △4개 시도 소방안전체험관 추가 건립 △아시아·태평양 소방통계협의체(AFSA) 설립 등도 추진한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