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 유통·판매중인 KC표시 고무풍선 10개 제품 모두 발암물질 검출

어린이들이 가지고 노는 고무풍선에서 발암물질이 검출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시중 유통·판매되는 KC표시 고무풍선 10개 제품을 대상으로 한 조사결과 모든 제품에서 발암물질인 '니트로사민류'와 '니트로사민류생성가능물질'이 검출됐다고 23일 밝혔다.

니트로사민류(N-nitrosamines)는 발암물질로 분류되며 간·신장·폐 질환을 유발하거나 피부·코·눈 등에 자극을 줄 수 있다.

고무제품의 탄성을 높이기 위해 넣는 첨가제에서 분해된 '아민류'와 공기·침 속의 아질산염이 반응해 발암물질인 니트로사민류가 생성될 수 있다.

유럽연합(EU)은 풍선과 같이 어린이가 입에 넣거나 넣을 가능성이 있는 완구에 니트로사민류와 침 등과 반응해 니트로사민류를 생성할 수 있는 니트로사민류생성가능물질의 검출량을 제한하고 있다.

조사대상 풍선 가운데 6개 제품에서 니트로사민류가 EU 기준(0.05㎎/㎏)을 최대 10배(0.06∼0.53㎎/㎏) 초과했다. 니트로사민류생성가능물질은 9개 제품에서 EU 기준(1.0㎎/㎏)보다 최대 4배(1.2~4.4㎎/㎏) 넘게 검출됐다.

국내에서 고무풍선은 '어린이제품안전특별법'에 따라 규제되지만 니트로사민류 관련 안전기준은 없다. 합성수지제 어린이 제품 가운데 유아용 노리개젖꼭지의 경우만 7종의 니트로사민류와 니트로사민류생성가능물질을 제한하고 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어린이 안전 확보를 위해서는 적용대상 완구 품목·제한물질의 확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사대상 고무풍선의 절반은 표시도 제대로 된 것이 없었다.

어린이가 사용하는 고무풍선은 관련 규정에 따라 제조연월·제조자명·연령구분·사용연령 등을 표시해야 하지만 이를 모두 표시한 제품은 10개 가운데 5개에 불과했다.

신국범 소비자원 제품안전팀장은 "어린이가 고무풍선을 입으로 불거나 빨지 않게 하고 공기주입 시에는 펌프 등 도구를 사용해야 한다"며 "어린이는 풍선에 의해 기도질식 등 안전사고의 위험이 크므로 입으로 가져가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