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토부가 올해 미세먼지를 비롯한 사회 문제 해결 연구에 집중한다.
▲ 국토부가 올해 미세먼지를 비롯한 사회 문제 해결 연구에 집중한다.

국토교통부는 시설물 안전사고와 재난, 재해를 줄이고 건설기술 연구 역량을 집중하기 위해 지난해보다 3.1%가 증액된 514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라고 10일 밝혔다.

분야별로 건설재료 기술 개발 예산이 67.6% 늘어나고 시설물 유지관리 및 건설안전 기술분야는 24.6% 증가한다. 연구과제는 22개로 신규 연구가 4개, 계속 과제는 13개, 올해 종료되는 것은 5개다.

올해 연구과제는 최근 연달아 발생하는 지진 등과 같은 재난·재해 방지, 실내외 공기 질 개선, 미세먼지 해결 등 사회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기술 개발에 집중된다.

지진과 같은 재난·재해에 대비해 사전 예방체계를 구축하고 노후화된 교량과 터널 등 도로시설물의 지진 취약도를 분석하거나 내진 보수·보강 공법 지원 기술을 개발하는 연구 등이 새롭게 착수된다.

태풍과 호우 등으로 인한 수변 지역 시설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실시간으로 현장을 관리할 수 있는 통합 안전 관리 기술 개발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미세먼지에 대응하기 위해 도로시설물, 주거 및 다중이용시설물에 적용할 수 있는 저비용 광촉매 생산기술도 개발된다. 이와 함께 노동·자본 집약적인 시공 위주의 건설 산업 구조를 탈피해 고부가가치 설계 엔지니어링 산업으로 육성하는 방안도 연구된다.

국내 건설엔지니어링 업계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고자 필리핀과 방글라데시, 미얀마 등 9개 해외 거점국가별 정보시스템을 구축해 해외 발주 동향, 현지 기준 및 법령 정보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