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진으로 폐쇄된 아파트
▲ 지진으로 폐쇄된 아파트

지난해 경주, 올해 포항에서 지진 피해를 겪은 경북도가 현장 대응능력 강화에 초점을 맞춰 지진 방재대책을 마련키로 했다.

경북도는 내년에 시설물 내진보강 강화, 지진대피시스템 개선, 맞춤형 훈련, 인력보강에 중점을 둔 방재대책을 추진한다고 17일 밝혔다. 도내 건축물 유형과 내진 현황 등 데이터베이스를 갖추고 낙하물 등에 따른 피해를 막기 위한 대책을 마련한다.

내진에 취약한 민간건축물 내진보강을 위한 기준을 마련해달라고 정부에 건의하고 지진 실내 구호소나 공공시설물 내진 보강에도 힘쓰기로 했다. 도는 지진이 발생했을 때 이재민 대피부터 이주대책까지 원스톱 지원체계를 갖추기로 했다.

대피소 설치, 이재민 관리, 대피소 운영 등 전반적 실내구호소 운영 지침을 마련하고 지진대피소 안내지도를 만들어 쉽게 알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또 지진대비 맞춤형 교육과 훈련을 하고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시스템과 관련 기관 협업체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지진방재 관련 업무가 늘어남에 따라 인력을 보강하고 일본 효고 현과 교류함으로써 일본 지진 대응 정책을 반영하기로 했다.

김관용 경북지사는 "경주지진 이후에 지진대응 5개년 종합대책을 세워 대응책을 연차적으로 추진하고 있지만 포항지진으로 부족한 점이 나타남에 따라 내년에 이재민 지원책 등을 우선 반영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