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행정자치부 등 7개 정부 부처 합동으로 4월5일까지 실시

국민안전처(장관 박인용)는 민간전문가와 행정자치부, 국토교통부, 농림축산식품부 등 7개 부처와 합동으로 24일부터 4월 5일까지 재해복구사업장 중앙합동점검을 실시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합동점검은 작년에는 5월에 실시했으나 올해는 3월에 실시해 우기 3개월 전 사전대비로 완벽한 피해 방지대책을 마련한다.

미준공 사업장 전수점검 및 현장중심의 민간전문가의 직접확인을 통한 전문적 진단과 대책을 마련함으로서, 올해 예상되는 집중호우에 대비해 누수 없는 완벽한 피해재발 방지대책을 강구할 계획이다.

부산시 기장군 장안읍 침수피해(2014.8.25.)

점검대상 사업장은 2014년부터 2016년도까지 호우 등으로 피해를 입은 전체사업장 2305개소 중 현재 완료된 2248개소를 제외하고, 아직 복구사업이 완료되지 않은 도로, 하천, 저수지, 바다낚시공원 등 57개소이다.

중앙합동점검의 주요 점검사항으로는 사업장별 피해 재발방지를 위해 주요공정 우선시공과 비상시 가동이 가능한 배수펌프장 우기전 시험가동 계획, 수문 작동상태, 경보시설 설치 등 우기대비 준비상황을 점검할 예정이다.

비상연락망 비치, 구성원별 역할과 임무 지정 및 교육 등 비상상황에 대비한 대응체계 구축 실태, 응급대책 수립과 간이펌프, 마대 등 응급복구용 자재 · 장비 확보 상태를 점검한다.

국민안전처는 합동점검 결과 지적사항에 대해 주요공정의 우기전 완료를 위한 공정만회 대책 등을 강구토록 하고 비상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응급대책과 응급복구용 자재 · 장비를 즉시 확보할 수 있도록 조치한다. 사업장별 추진상황을 주간단위 집중관리하고 5월달에 대책회의도 개최할 계획이다.

이한경 국민안전처 재난복구정책관은 "이번 점검을 통해 지적된 미비사항에 대해서는 해당 사업장별로 여름철 우기 전까지 3개월 동안 차근차근 보완해 피해 재발을 방지하겠다"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