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공공보건의료 계획 발표…공공보건 의료 전문인력도 별도 양성

2020년 이후엔 산모가 출산한 곳을 찾아 배를 붙잡고 뛰는 일은 사라질 전망이다. 정부가 분만 취약지 37곳에 산부인과를 운영하겠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이들 지역에 근무할 공공보건의료 전문 인력은 별도로 양성된다.

보건복지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제1차 공공보건의료 기본계획(2016∼2020)을 14일 확정‧발표했다.

이 계획에 따라 그동안 산발적 이루어졌던 공공보건의료 관련 정책이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공공보건의료 분야에 사명감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일할 의료인력을 양성할 수 있도록 대학설립이 추진되고, 국립의대 재학생 등에게 장학금을 지원해 취약지에 근무하도록 하는 방안도 검토된다.

분만지원에 대해 법률 제정이나 공공보건의료법 개정을 통해 법적 근거를 마련할 계획이다.

취약지 응급의료기관을 지정해 응급의료기관이 없는 시군구를 현재의 절반 수준으로 줄인다. 응급 취약지의 이송체계를 확충하기 위해 이송과 응급진료가 동시에 가능한 닥터헬기를 추가 배치할 계획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지역별 의료통계 자료를 지도형태로 시각화한 헬스 맵(Health Map) 웹 서비스를 제공해 의료 취약지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겠다"며 "민간부문에서 공급이 부족한 어린이·노인 등을 위한 공공전문진료센터를 지정해 균형 있는 의료서비스를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