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정부의 핵심방향으로 지능형 인재 양성, 공공분야 사이버보안 조직인력 확충,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정보자원정책, 전자정부 통합적 성과관리가 선정됐다.

행정안전부 전자정부추진위원회는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2017년 제2차 전자정부추진위원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 등이 담긴 지능형 인재양성ㆍ관리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 방안에 따르면 정부는 혁신성장의 신형 연료로 꼽히는 데이터 활용도를 극대화하기 위해 공무원 신입ㆍ경력 공채때 데이터 직렬을 신설해 관련 인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공무원 임용령 등 관련 법령을 내년 상반기에 정비할 방침이다.

기술 전문성이 필요한 직위에 민간 경력자 채용 비율을 확대할 방침이다.

사물인터넷(IoT) 등 신기술 확산으로 사이버보안에 새로운 위험요인이 등장함에 따라 공공분야 사이버보안 조직인력 확충할 계획이다.

공공 기관별로 사이버보안 전담부서를 설치하고 보안관제, 공격분석 등 현장 중심의 민간전문가를 채용해 사이버보안 인력을 단계적으로 늘리기로 했다.

위원회는 전자정부 서비스의 안정성과 품질 높이고 범정부 정보자원 효율적 운영체계 마련 등을 담은 중장기 정보자원관리 계획도 수립했다.

기존 시스템 활용도 위주의 성과관리를 거시ㆍ통합적인 관리 체계로 전환하고 성과분석ㆍ진단 결과는 백서로 발간해 공유할 계획이다.

심보균 행안부 차관은 "국민 기대치에 맞는 지능형 인재를 양성하고 공공부문이 지능형 정보기술을 선제적으로 도입해 정보통신기술(ICT) 산업을 활성화하는 등 전자정부의 혁신성장을 끌어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