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행부, 제26차 안전정책조정회의 통해 2월부터 54일간 확정

2018년도에는 전국 29만곳의 시설이 국가안전대진단을 받는다.

행정안전부는 제26차 안전정책조정회의를 열고 내년 2월 5일부터 3월 30일까지 54일간 29만곳의 시설을 대상으로 하는 '2018년 국가안전대진단 기본계획'을 확정했다고 28일 밝혔다.

국가안전대진단은 정부ㆍ지자체ㆍ민간전문가뿐 아니라 국민이 참여해 우리사회 전반의 안전실태를 집중 점검하는 예방활동이다. 국민 참여 활성화를 위해 안전교육ㆍ홍보ㆍ캠페인 등 다양한 정책이 추진된다.

국민 불안이 큰 분야와 화재취약시설, 급경사지 등 위험시설 뿐만 아니라 포항지진으로 사회적 이슈가 됐던 학교시설, 지진실내 구호소 등의 내진설계도 전수 점검할 예정이다.

다중이용시설, 운송수단 등 사고 확률이 높은 분야의 안전관리체계에 대한 심층진단을 벌이는 등 주요 안전대책 이행 실태를 중점적으로 점검한다.

국민들이 안전점검 현장에 참여할 수 있도록 안전점검단을 운영을 통해 국민 참여를 활성화 한다는 계획이다.

민관합동점검단은 시설물뿐만 아니라 안전규정과 관리체계 등이 현실에 맞지 않는 부분을 찾아내 개선할 예정이다.

안전전문가와 자원봉사자 등으로 구성된 '국민안전 현장관찰단'은 학교, 전통시장 등 생활 밀접분야에 대해 점검과 개선과제 발굴 등에 참여한다.

김부겸 행안부 장관은 "성공적인 국가안전대진단을 위해 정부뿐만 아니라 기업ㆍ시민단체 등 다양한 국민들이 협력하고 참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국가안전대진단이 사회 전반의 안전수준과 국민의 안전의식을 높일 수 있는 촉매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백화점ㆍ영화관ㆍ여객선 등 민간시설은 관리주체가 자율적으로 점검할 수 있도록 교육ㆍ홍보ㆍ자문상담 등을 적극 지원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