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결빙으로 인한 누수 등 고장 여부 파악…소화전 등 15만8150개소 대상

국민안전처는 화재 등 재난발생 시 현장대응능력 강화에 만전을 기하고자 해빙기 소방용수시설에 대한 일제 점검 · 정비를 3월 1일부터 31일까지 실시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소방인력, 소방장비와 더불어 화재를 진압하는데 꼭 필요한 3대 소방력 가운데 하나인 소방용수시설에 대해 겨울철 지표면 결빙으로 인한 누수 등 고장 여부를 파악하고 정비하여 화재 등 재난발생 시 신속하고 원활한 소방용수를 공급하기 위해서 소화전 및 급수탑 15만8150개소 및 비상소화장치 등 7833개소를 대상으로 실시한다.

주요점검 사항은 소방용수 토출상태 등 고장 및 사용가능 여부 확인, 사용상 장애요인 현지시정, 소방용수 보조시설(표지판, 보호틀 등) 유지관리 상태 등을 확인한다.

소화전의 천편일률적인 붉은색 외에 지역 특성과 주변 환경에 어울리는 소화전 도색을 실시 할 예정이다.

이와는 별도로 소방차가 진입하기 어려운 지역에 설치된 비상소화장치의 비품관리 및 작동상태를 확인하고, 유사시 인근 주민이 즉시 사용 할 수 있도록 사용방법에 대한 교육도 병행할 예정이다.

변수남 국민안전처 방호조사과장은 “소방용수시설은 화재발생 빈도가 높은 동절기뿐만 아니라 1년 365일 즉시 사용 가능상태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소화전 인근 5m 이내 불법 주 · 정차 금지 및 소방차 길 터주기에 적극적으로 국민 여러분이 동참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