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는 오는 15일부터 이달 말까지 시민 안전과 관련한 모든 분야를 점검하는 '안전 대진단'을 한다.

시는 김승수 행정부시장을 단장으로 안전 대진단 추진단을 구성했다.

시설물 관리 주체가 직접 또는 위탁해 자체 점검하거나 민·관이 합동 점검하는 2가지 방식으로 안전 여부를 진단한다.

시설·전기·소방·가스 분야 위험시설물과 안전과 관련한 시민 신고 분야를 중심으로 직원과 전문가, 안전 관련 단체가 함께 점검한다.

올해는 지난해 첫 안전대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안전사각지대 해소, 진단방법 효율화, 시민참여 활성화에 중점을 두기로 했다.

시는 쪽방촌, 고시원, 캠프장, 유해물질 취급시설 등 안전사각지대를 점검해 안전법규 및 기준 마련을 정부에 건의할 예정이다.

또 급경사지, 옹벽, 축대, 건설공사장 등 해빙기 취약시설을 집중 점검한다.

시는 민간전문가 참여를 확대하고 안전신문고 포털(www.safepeople.go.kr), 모바일 앱을 통한 신고 등 시민 참여를 유도할 방침이다.

김승수 행정부시장은 "시민 안전과 직결되는 분야를 철저히 점검해 개선대책을 마련하겠다"며 "시민이 주변 위험요소를 발견하면 시청 또는 안전신문고로 신고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