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대선공약으로 주목받고 있는 강원평화특별자치도 추진 정책토론회가 28일 오전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열린다.

강원미래포럼이 주최하는 토론회는 강원특별자치도를 국정과제화해 특별법 제정이 이루어질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2012년 대선에 이어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으로 채택된 강원평화특별자치도는 남북의 교류협력과 평화통일을 위한 노력의 상징으로 추진돼야 할 핵심 정책으로 평가된다.

평화특별자치도는 그 동안 경부산업축에서 소외되면서 동서불균형, 남북불균형의 2중 불균형으로 국내 다른 지역보다 낙후된 강원지역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평창동계올림픽 이후 남북 교류협력, 북방경제의 진출 등 새로운 국가 전략을 강원도가 선도함으로써 국가 및 강원도 공동 발전의 중심지역으로 역할을 수행 할 수 있을 기대를 모으고 있다.

강원연구원은 "강원특별자치도 지위 부여는 피할수 없는 시대적 소명으로 평화경제의 가치를 이해ㆍ실현하려는 강력한 의지와 북한과의 소통ㆍ협력에 대한 굳건한 믿음이 있어야 한다"며 "북한의 평화경제 참여를 전제로 하는 DMZ 통행ㆍ통상의 자유로운 실현이 자치도 추진의 핵심적 관건이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육동한 강원연구원장은 "강원도가 남ㆍ북간 항구적인 평화를 유지하면서 지속적인 협력과 개발을 추진하고 지역의 특수성을 고려한 특별한 지위를 부여받게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토론회는 육동한 강원연구원 원장의 사회로 3개의 주제발표와 7명의 전문가들이 강원도특별자치도 도입과 관련한 정책토론을 진행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