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주호 합동훈련 작전도

국민안전처 중앙119구조본부 8일부터 9일까지 충주호 일원에서 내수면 수난사고 대비한 인명구조 합동훈련을 실시한다.

안전처는 최근 3년간 2만1592건의 수난사고가 발생, 9974명을 구조했다. 월별로는 7월 3500건, 8월 3964건이 발생해 7~8월에 수난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앙119구조본부는 수난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중앙-지방 소방본부간 협업으로 헬기추락을 가상한 실제훈련을 실시한다.

훈련은 산불진압을 마치고 되돌아가던 소방항공기가 충주호에 추락, 다수의 사상자가 의심되는 상황을 가정해 충청ㆍ강원119특수구조대가 인근 소방본부와 협력해 긴급구조를 위해 출동한다.

훈련은 소방항공기와 무인항공기가 사고지역을 수색하고 추락헬기의 수중탐색과 인양작업을 진행된다. 이어 소방항공기의 수상인명구조와 긴급이송 순으로 실시된다.

중앙119구조본부는 이번 훈련에서 항공드론 훈련과 깊은 물 잠수를 통한 구조자 수색, 인양 등의 실질적 훈련을 벌여 내수면 수난사고의 현장대응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김성연 중앙119구조본부장은 "예측할 수 없는 수난사고에 대비해 구조대원의 전문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실전 같은 훈련을 반복ㆍ숙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