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정신건강센터 조사 "1인 평균 트라우마 6건 PTSS 증상"

소방관 3명 중 1명꼴로 '외상 후 스트레스 증상(PTSSㆍPatient Travel Subsidy Scheme)'에 시달린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PTSS는 충격적인 사건(트라우마)을 경험한 사람에게 일어나는 악몽ㆍ환각ㆍ불면 등의 정신적인 증상을 말한다. 

국립정신건강센터 불안스트레스과 심민영ㆍ이정현 박사팀은 소방관 212명(평균 나이 41.4세)을 대상으로 업무 중 겪은 트라우마에 따른 '외상 후 스트레스 증상' 여부를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일 밝혔다. 소방관의 33%가 PTSS에 시달리고 있다.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트라우마 스트레스 저널(Journal of Traumatic Stress)' 최근호에 발표됐다.

논문에 따르면 조사 대상 소방관들이 경험한 트라우마는 1인당 평균 6.36건이었다. 평균 근무경력이 14년인 점을 고려하면 2년에 1번꼴로 충격적인 사건을 겪은 셈이다.

소방관들의 트라우마는 끔찍한 장면을 목격하는 등의 간접적인 트라우마가 92%로 가장 많았다. 업무 중 부상이나 위협 등 직접적인 트라우마 70.8%, 동료의 사망이나 자살, 심각한 부상 등 동료와 관련된 트라우마 56.6% 등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사건과 관련된 정신적 충격은 동료와 관련된 트라우마 사건이 10점 만점에 7.47점으로 가장 컸다. 간접적 트라우마(6.08점), 직접적 트라우마(4.47점) 순이었다.

조사 대상 소방관 3명 중 1명꼴인 34.4%(73명)는 트라우마를 겪고 나서 PTSS 증상을 보였다. PTSS는 경험한 트라우마가 많을수록, 그 당시 충격의 정도가 클수록 정도가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경험한 트라우마가 6개 이상으로 많은 소방관은 4개 이하인 소방관군보다 유의하게 외상 후 스트레스 증상이 심한 것으로 연구팀은 평가했다.

심민영 박사는 "트라우마 사건에 대한 경험 빈도와 충격도를 모두 고려했을 때 동료와 관련된 트라우마와 간접적 트라우마 사건이 외상 후 스트레스 증상 발현 위험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소방관들의 심리지원도 경험한 사건이 주는 영향도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