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자발적인 참여ㆍ참여형 안전교육 강화 등 추진

그동안 기관 주도로 전개해 오던 광주광역시의 안전문화운동이 크게 바뀐다.

시는 안전문화운동을 시민이 스스로 가정과 지역의 안전 위해요소를 발굴, 개선해 나가는 활동에 적극 참여하는 시민주도형으로 바꾼다고 12일 밝혔다.

이를 위해 먼저 지역 기반의 시민단체가 안전문화운동을 주도하고 민ㆍ관이 함께 긴밀한 안전문화 협업 체계를 구성해 안전문화 실천과제를 발굴할 계획이다.

또한 대시민 안전 관련 캠페인에 도시공사, 도시철도공사 등 재난안전 책임기관과 의용소방대, 새마을회 등 다수의 시민들이 참여토록 하고 산업현장에서의 3필착 운동(안전띠·안전모·안전조끼 착용), 3안 생활화운동(안전수칙 지키기, 안전점검하기, 안전신고하기)을 알리는 홍보물을 배부하고 언론매체 등을 이용해 전략적으로 안전문화를 홍보하기로 했다.

시는 지난해 12월 안전사고 사례를 중심으로 구성한 '재난대비 시민행동요령'을 발간해 동 주민센터, 안전 관련 단체에 배부한 바 있다. 이 책자에는 ▲가정안전 ▲교통안전 ▲공공장소안전 ▲여가안전 ▲화재안전 ▲자연재난안전 ▲산업안전 ▲응급처치 등 8개 분야의 안전에 대한 위험요소와 행동요령을 담고 있다.

또한, 시는 재난 안전사고 시 시민의 대응 능력을 높이기 위해 참여형 재난 안전교육도 강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안전체험관' 체험교육 참가자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시설을 보완ㆍ확충하고 영ㆍ유아기(횡단보도 건너기), 청소년기(학교 내 안전교육), 청ㆍ장년기(직장내안전교육), 노년기(낙상예방교육)에 맞는 연령별 맞춤형 안전교육을 집중 실시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안전의식이 시민 생활 깊숙이 뿌리내리고 시민의 안전문화 수준이 한 단계 높아질 수 있도록 시민 중심의 지역 단위 안전문화운동을 적극 활성화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