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자치부는 연말정산 기간을 앞두고 8일부터 '민원24' 홈페이지(누리집)에 '연말정산 맞춤형 전용창구'를 개설한다.

이에 따라 연말정산에 필요한 주민등록표등본 등 증빙서류를 '민원24'에서 무료로 발급받아 수수료도 절약하면서 쉽고 빠르게 연말정산을 준비할 수 있게 된다.

행정자치부 관계자는 "연말정산 기간 중에는 '민원 24' 이용자가 많아 서비스 접속이 어려울 수 있어 연말정산기간 전에 서류를 발급 받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민원 24'는 국민 누구나 행정기관에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집 · 사무실 등 에서 365일 24시간 인터넷으로 필요한 민원을 안내받고, 신청, 발급, 열람할 수 있다. 정부 온라인 민원포털 창구로 주민등록표 등ㆍ초본은 물론 장애인 증명서, 외국인등록 사실증명,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 등 연말정산에 필요한 대부분의 증빙서류를 무료로 즉시 발급받을 수 있다.

주민센터 방문발급 시 주민등록 400원, 외국인등록사실증명 2000원 등 발급수수료가 부과된다. '민원 24' 이용은 회원가입 → 로그인 → 민원신청 → 신청결과 확인을 통해 관련서류를 발급 받을 수 있다.

행정자치부는 "'민원 24' 서비스와 유사한 명칭으로 통신판매업 등록 · 신고를 하고 유료 민원대행 업무를 운영하는 사례가 있어 이용자의 각별한 주의를 바란다"며 "정부민원포털 '민원24' 명칭과 웹사이트 주소(www.minwon.go.kr)를 반드시 확인한 후 이용해 달라"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