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등 지자체 33곳에서 전기차 신청 조기마감

환경부는 지난달 25일부터 시작한 전기차 보조금 신청 접수가 3주 만에 1200대를 넘어섰으며, 지방자치단체 72곳 가운데 세종특별자치시, 광주광역시, 전주시 등 33곳에서 접수가 조기 마감됐다고 17일 밝혔다. 

접수가 마감된 33곳 가운데 27곳은 올해부터 전기차 보급 사업을 처음 시작한 지자체로 신규 보급지역 전기차 구매열기가 뜨거운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청주시는 보조금 신청을 위해 70여명의 시민들이 밤새 줄을 섰고, 세종시와 용인시는 보조금 접수 시작과 동시에 신청이 마감되는 등 전기차 구매신청이 급증했다.

지난해 2월 말까지 전기차 보조금 신청 대수는 300여대에 불과했으나 올해는 지난해에 비해 4배 많은 1200대를 초과했다.

이는 지원하는 지자체 수와 지방 보조금 금액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전기차 구매 보조금은 국고 1400만 원, 지방 보조금 300∼1200만 원이며 보조금을 지원받으면 지자체 별로 1400만 원에서 2300만 원(아이오닉 기본사양 기준, 취득세 제외)에 전기차를 구매할 수 있다.

환경부는 충전요금 인하, 충전인프라 확충, 주차료 감면 등 인센티브 강화로 전기차 운행 여건이 개선되고 있는 점도 전기차 보조금 신청속도가 빨라진 주요 원인으로 뽑았다.

올해 1월부터 급속충전요금을 44% 인하하고, 그린카드 사용 시 50% 추가할인 혜택을 부여해 전기차 충전요금 부담을 대폭 완화했다.

올해 말까지 산업통상자원부와 협력해 충전기 1만기 이상을 추가, 2만여 기의 충전인프라를 구축하고 충전기 부족 문제를 적극 해소할 예정이다. 비상 충전에 필요한 급속충전기 2600여기를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대형마트 등에 설치, 집이나 직장에서 충전에 필요한 완속충전기 2만여기도 설치 할 계획이다.

이형섭 청정대기기획T/F 팀장은 "올해부터는 전기차 보조금 예산을 탄력적으로 운용할 것"이라며 "전기차 수요가 많은 지자체에 국고보조금 예산을 추가로 배정, 급속충전기를 설치, 보급목표인 1만 4000대를 조기에 달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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