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Cloud' 본격 서비스…언제 어디서나 업무자료 공유로 협업·소통 가능

칸막이 없는 정부3.0 실현을 위한 ‘공공기관 클라우드 시스템’이 도입돼 공공기관의 업무 효율성과 소통이 대폭 강화될 전망이다.

행정자치부는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언제 어디서나 업무자료를 공유하고 협업ㆍ소통할 수 있는 '공공기관 클라우드 시스템'을 구축하고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16일 밝혔다.

NiCloud(Next Intelligent Cloud)로 명명된 공공기관 클라우드 시스템은 한국정보화진흥원,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한국공항공사, 한국에너지공단, 국립공원관리공단 등 5곳에 제공한다.

NiCloud는 언제 어디서나 업무자료를 공유ㆍ협업하고 원격으로 소통할 수 있는 업무 환경으로 △클라우드 저장소에 업무자료를 원격 저장해 공유 △웹오피스의 협업기능을 이용해 문서를 공동으로 작성 △기관소셜네트워크(ESN)와 영상회의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다.

이번 행자부의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으로 공공기관은 별도의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 없이 시간과 장소의 제약에서 벗어나 스마트워크와 유연근무 등이 가능하게 됐다.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지난 1년간 클라우드 시스템을 시범 활용한 결과 문서 당 취합시간이 연간 1인당 1584시간 절감됐다. 출장 등 이동 중에도 업무처리가 가능해  업무효율성이 크게 향상됐다.

행정자치부는 다음달 추가 이용기관을 모집해 상반기 가운데 이용기관을 10곳으로 확대하는 등 공공기관의 클라우드 업무시스템 구현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박덕수 행자부 스마트서비스과장은 "공공기관에 클라우드 업무환경을 조기 확산해 공공부문의 생산성을 높이면서 일과 가정의 양립이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