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월20일부터 3월3일까지 관내 19개 사업지구 대상

경기도는 현재 공사 중인 공공 택지개발ㆍ주택 사업지구에 대해 해빙기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도는 화성ㆍ시흥ㆍ남양주 등 19개 시 내 사업지구를 대상으로 오는 20일부터 다음달 3일까지 10일 간 안전점검을 한다고 16일 밝혔다.

점검대상은 면적 1억578만5000㎡ 규모의 택지개발 사업지구 18곳와 2612만4000㎡에 해당하는 공공주택 사업지구 14곳 등 총 32개 사업지구다.

점검은 6개 점검반이 투입돼 서류확인과 현장확인 등 2차에 걸쳐 진행된다.

주요 점검내용은 △공사장과 주변지역 지반침하와 균열발생 여부 △절ㆍ성토 구간 붕괴ㆍ붕락 등 사면불안정 여부 △추락ㆍ낙하ㆍ붕괴 등 사고예방을 위한 안전시설 설치여부 △도로ㆍ보도블럭 침하와 균열 △포트홀 발생여부 확인 △건설공사로 인한 인근주민의 불편ㆍ불만사항 확인 등이다.

도는 안전점검 결과 사고발생이 우려되는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즉각적으로 응급조치하고 개선방안을 강구해 이행하도록 할 계획이다.

안전점검 후 사업시행자는 전체 지적사항에 대한 처리결과를 도에 보고해야 한다.

이와 함께 안전점검 대상 가운데 14개 택지개발 사업지구와 12개 공공주택 사업지구 등 16개 사업지구에 대해선 '광역교통 개선대책' 추진사항 점검도 이뤄진다.

광역교통 개선대책이란 부지면적 100만㎡ 이상이거나 수용인구 2만 명 이상인 대규모 공공택지지구 개발 시 수립하는 광역적 기반시설 계획이다. 광역적 기반시설로는 도로와 대중교통체계, 철도 등이 있다.

도는 해당 지구의 광역교통 개선대책 추진현황과 정상추진 여부, 예산확보 현황과 계획, 사업시행자와 지자체 간 갈등사례 등을 점검할 계획이다.

이재영 경기도 공공택지과 과장은 "대규모 택지지구의 광역적 기반시설이 입주 이후까지 계획대로 설치되지 않아 입주민이 불편을 겪는 일이 없도록 광역교통 개선대책 추진사항도 함께 면밀하게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