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 조사 시작 단축, 관계자에 명확한 화재정보 제공

서울시가 도입한 첨단 화재조사 분석차량. 서울시 제공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화재조사 시간을 줄이고 관계자에게 명확한 화재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첨단 화재조사 분석차량을 도입했다고 3일 밝혔다.

기존 화재 조사는 화재조사관이 소방서로 증거물을 가지고 와 분석을 했다. 따라서 이동과정에 훼손 우려가 있고 많은 시간이 소요됐다. 이번에 도입한 차량은 적재된 장비를 통해 분석실에서 즉시 화재원인을 분석하게 된다.

차량은 전기화재 특이점을 확인할 수 있는 실체 현미경 세트와 방화 의심 현장에서 채집된 증거 잔해물을 채취, 인화성 액체의 성분을 밝히는 유류채취분석기(CG-MS), 타다남은 잔해물을 파괴하지 않고 내부 형상을 확인하는 비파괴검사기가 탑재됐다.

화재현장에서 피사체로부터 복사되는 적외선 에너지를 검출, 화재원인을 추적할 수 있는 열화상카메라세트와 실시간 폭발이나 분진 등 순간적인 화재현상을 촬영할 수 있는 초고속카메라세트도 탑재됐다.

권순경 서울시 소방재난본부장은 "첨단 화재조사 분석차량이 화재현장에서 화재원인을 신속하게 밝힐 것"이라며 "관계자에게 명확한 화재정보를 제공, 피해로 인한 구제를 적극적으로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서울시가 도입한 첨단 화재조사 분석차량 내부. 서울시 제공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