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 장수, 부안, 순창, 고창 등 생존율 향상 기대

보건복지부는 여섯 번째 응급의료 전용헬기(Air Ambulance, 닥터헬기) 배치 지역으로 전북지역의 원광대병원이 선정됐다고 24일 밝혔다.

닥터헬기는 거점병원에 배치돼 요청 5분 내 의사 등 전문 의료진이 탑승, 첨단 의료장비를 구비해 응급환자 치료와 이송 전용으로 사용하는 헬기다. 현재 전남, 인천, 강원, 경북 4개 지역에서 운항 중이다.

닥터헬기는 응급의료 취약지역과 산악, 섬지역의 응급환자 이송을 신속하게 해 응급환자의 생존율 향상에 크게 활약하고 있다. 실제로 2013년 7월 닥터헬기가 도입된 원주 세브란스 기독병원은 닥터헬기 도입 전과 비교, 환자발생부터 수술까지 1시간 30분 단축효과가 있었다. 도입 전 대비 중증응급환자 30일 사망률이 12.9% 감소했다.

전북이 여섯 번째 닥터헬기 운항 지역으로 선정된 이유는 응급의료 약지가 많으며 고령 인구비율이 높아 중증환자의 신속한 이송 필요성이 컸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복지부 관계자는 “닥터헬기 배치가 결정된 전북과 원광대병원은 지역 주민을 위한 신속한 중증응급 환자 이송체계 확립에 최선을 다해 달라”며 "향후 닥터헬기 추가도입을 추진하는 등 사각지대가 없는 국가 응급의료이송체계를 더욱 공고히 해 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선정된 지역에 대해서는 배치헬기 1대당 30억원(국비 21억원, 지방비 9억원)이 지원된다. 새로 선정된 전북(원광대병원)에는 2016헬기 운영과 환자 이송준비가 끝나는 대로 운항이 개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