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는 19일 광주역에서 윤장현 시장을 비롯해 주민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셔틀열차 개통식을 가졌다. 광주시 제공

광주시는 19일 광주역에서 광주역~광주송정역간 셔틀열차 개통기념 행사를 열었다.

윤장현 시장은 축사를 통해 "KTX 개통으로 광주는 교통지형의 큰 변화가 생겼다"며 "셔틀열차가 시민의 편안한 발이 되고 교통혼잡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셔틀열차는 개통식에 앞서 오전 5시 광주역에서 첫 출발과 함께 본격적인 운행을 시작했다. 광주송정역에서 0시30분 막차까지 하루 왕복 30회가 운행된다. 송정역에 정차하는 51편의 고속열차와 연계 환승이 가능하다.

윤장현 광주시장이 셔틀열차에 탑승, 안전한 운행을 위해 어린이들과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광주시 제공

셔틀열차 운행으로 광주역에서 광주송정역까지 버스 등 대중교통으로 50분이 걸렸던 거리를 16분으로 단축하면서 열차만이 가질 수 있는 정시성을 확보했다. 택시비 기준 1만원의 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게 됐다.

셔틀열차는 161석으로 운임은 무궁화호 기본요금 2600원이다. KTX 환승 이용객은 어른 900원, 어린이 400원, 경로 600원으로 할인된다. 광주역 주차장을 하루 5000원으로 50% 할인된 금액으로 이용할 수 있다. 중간 정차역 극락강역 50면의 주차장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광주시 관계자는 "SRT 이용객은 셔틀열차 운임 할인적용이 안되는 점을 개선하기 위해 코레일 등 지속적으로 협의하겠다"며 "셔틀열차 1일 이용 수요가 800명 이하일 경우 지속운행 여부를 재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