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농상생 기반 공공급식체계 전국 최초 구축···30일 9개 광역지자체와 업무협약

서울시가 경상남ㆍ북도, 전라남ㆍ북도 등 전국 9개 광역지자체와 손잡고 도농상생 기반의 친환경 식재료 공공조달 시스템을 내년 전국 최초로 구축한다고 29일 밝혔다.

우선 내년 자치구 8곳에 이를 위한 공공급식센터를 설치하고 2019년까지 전 자치구에 센터 설치를 마친다.

이를 위해 시는 오는 30일 서울시청에서 전국 9개 광역지자체(경기도, 강원도, 충청북도, 충청남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경상북도, 경상남도, 제주특별자치도)와 '도농상생 공공급식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협약에 따라 서울시는 자치구별 공공급식센터 설치와 식재료 안전성 검사 등 운영을 행ㆍ재정적으로 지원한다. 우선 내년도 예산으로 57억 원을 전액 시비로 투입하고 2020년까지 총 817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공급대상 기관의 친환경 식재료 사용비율을 내년 40%에서 2019년에는 현재 학교급식 수준인 70%까지 끌어올린다. 공공급식 품질ㆍ조달 기준 대상 품목도 동기간 농산물에서 가공식품을 포함한 모든 식품군으로 확대한다.

공공급식센터 설치ㆍ운영 지원 외에도 안전성 취약부분 검사나 유해성분 검출빈도가 높은 농산물의 2차 검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각 자치구에서는 공공급식센터를 통해 식재료의 안전성을 높이는데 집중한다.

생산지가 소재한 광역 지자체는 지역의 건강한 생산자 조직을 발굴해 안전성 분석과 유통 효율화를 지원해 친환경 농산물 생산 확대 등을 담당한다. 기초지자체는 생산조직 관리, 친환경 농자재 지원과 교육 등을 담당해 공급 주체로서 자치구 지역 공공급식센터까지 배송을 전담하게 된다.

김용복 서울시 평생교육정책관은 "직거래 시스템을 통해 기존 5~7단계의 유통단계가 공공급식센터를 통한 직거래로 단순화 된다"며 "공급대상이 사회적 배려 대상인 만큼 먹거리 기본권을 강화하고 지역의 농민들에겐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해 농촌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도농상생을 실천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