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자료사진]

국회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는 23일 오후 전체회의를 열어 운영일정과 증인명단 등을 의결한다.

국조특위 여야 간사들은 지난 21일 회동을 통해 총 21명의 증인 채택에 합의했다.

여기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구본무 LG그룹 회장,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최태원 SK 회장, 손경식 CJ 회장,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등 8대 그룹 총수와 GS그룹 회장인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장,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 등이 포함됐다.

또 의혹의 핵심인물인 최순실ㆍ차은택ㆍ고영태ㆍ이성한 씨와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은 물론,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 조원동 전 청와대 경제수석, 정호성 전 부속비서관, 이재만 전 총무비서관, 안봉근 전 국정홍보비서관 등도 증인명단에 올랐다.

특위는 오는 30일 문화체육관광부ㆍ법무부ㆍ대검찰청ㆍ국민연금공단을 상대로 한 기관보고를 시작으로 다음 달부터 △5일 1차 청문회 △6일 2차 청문회 △13일 3차 청문회 △14일 4차 청문회를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연합뉴스TV 제공]

2차 기관보고는 내달 12일 대통령비서실, 경호실, 국가안보실, 보건복지부, 기획재정부, 교육부를 상대로 진행된다. 이후 박 대통령 대리처방 의혹에 연루된 차움병원, 김영재 의원, 강남보건소 등 세 곳을 돌아보는 현장방문 일정 등에 합의한 상태이다.

특위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증인명단은 여야 간사 간의 합의안과 동일하지만, 운영일정은 위원 개개인의 일정을 고려해 막판 조율 중에 있어서 다소 변동이 있을 수 있다"고 전했다.

이밖에 교육문화체육관광위ㆍ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ㆍ환경노동위ㆍ정무위는 소위를 열어 법안심사에 나선다. 운영위와 기획재정위는 각각 국회운영제도개선소위와 조세소위를 개최한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소위 심사를 이어간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