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착륙 과정에서 활주로 이탈 화재 가정, 인명구조·화재진압 등 초동 대처 훈련

국토교통부는 2일 인천국제공항 소방훈련장에서 항공기 사고를 대비한 훈련을 했다. 국토부 제공

국토교통부는 2일 인천국제공항 소방훈련장에서 항공기 사고 발생시 인명구조와 화재진압을 위한 현장종합훈련을 실시했다고 이날 밝혔다.

훈련은 항공기가 조류충돌로 엔진이 정지해 비상착륙을 하는 과정에서 활주로를 이탈, 화재가 발생하는 위급한 상황을 가정, 골든타임 내 신속한 인명구조와 화재진압 등 초동대응 위주로 실시됐다.

강호인 국토부장관은 "훈련을 바탕으로 어떠한 형태의 항공기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침착하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재난 대응 역량을 강화하겠다"며 "향후에도 실전과 같은 훈련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고귀한 생명과 소중한 재산을 지켜내는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날 훈련은 국토부, 서울지방항공청, 인천소방안전본부, 중부해양경비안전본부, 인천국제공항공사, 대한항공, 대한적십자사 인천지사 등 19개 기관 330여명 참석했다.

강호인 장관은 훈련이 끝난 후 인천공항 3단계 건설현장을 점검했다. 강 장관은 이 자리에서 "3단계 사업은 항공수요 증가,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을 대비해 추진하는 것인 만큼 차질 없이 준공될 수 있도록 공기와 품질과 안전관리에 더욱 더 신경 써 달라"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