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출입구 엘레베이터 타는 곳에 금연안내 표지가 붙어있다. 사진 박경자 기자

서울시가 '지하철 출입구(10m이내) 금연구역' 정착을 위해 다음달 1일 서울역 광장 등에서 '시ㆍ자치구ㆍ시민단체 합동 현장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31일 밝혔다.

시는 지하철을 이용하는 시민을 간접흡연 피해로부터 보호하고자 지난 5월 1일 서울시 모든 지하철 출입구(10m이내)를 금연구역으로 지정하고 계도기간(5~8월) 동안 25개 자치구와 다양한 캠페인과 홍보, 흡연발생환경 개선 등을 펼쳤다.

특히 금연구역 흡연 단속을 시작한 지난달 1일부터 9일까지 자치구와 금연구역 위반행위를 집중 단속하고, 자치구별 전담팀을 통해 한 달간 단속한 결과 1662건을 적발했다.

시는 초기에 금연구역 위반행위에 대한 단속요청이 빈번히 제기돼 하루 2~3회 경찰이 출동하는 등 강력한 단속을 실시했다. 그 과정에서 일부 흡연자의 반발도 심했으나 점차 금연구역이 정착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이번 캠페인은 타 지역 주민에게도 공감대를 확산하고자 다음달 1일 오전 8시부터 서울역 광장에서 시작 예정이다.

서울시 건강증진과 전직원, 금연구역 지킴이, 흡연제로 네트워크 등 40여명이 서울역 광장과 주변 지하철 출입구 일대에서 캠페인을 진행한다.

이날 창동역, 응암역, 노원역, 장한평역 등 유동인구가 많은 곳, 흡연행위나 간접흡연 관련 민원이 많았던 장소를 중심으로 25개 자치구에서도 동시에 현장캠페인을 진행한다.

나백주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사람이 모인 곳은 당연히 금연'이라는 인식과 '지하철 출입구 사방10m'는 우리 모두를 위한 '최소한의 금연공간'이라는 분위기 확산을 위해 시민의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