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양주소방서, 김포화재 후속 조치…10월31일까지 공사장 53곳 정밀점검

경기 양주소방서 소방관이 공사장에서 안전점점을 하고 있다. 양주소방서 제공

경기 양주소방서는 다음달 31일까지 지역 공사장 53개곳에 대한 화재예방대책을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대책은 지난 10일 경기도 김포에서 발생한 주상복합건물 공사장 화재 등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공사장 용접 부주의로 인한 화재와 인명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추진된다.

건축현장 대부분은 공사단계가 하도급 위주로 시행돼 관리ㆍ감독 기능이 부실하고 현장에 인화성 페인트와 단열재 등 가연물이 산재하고 있다. 용접ㆍ절단처럼 화재에 취약한 작업이 수시로 이루어지지만 소방안전 시설이 미흡하다는 부분도 늘 지적돼 왔다.

양주소방서는 매월 1회 이상 공사장 현장 방문을 통해 밀폐공간에서 인화성 증기가 체류하지 않도록 통풍과 환기시설을 점검하고 있다. 가연성 물질 이격과 화재감시자 배치여부, 임시 소방시설 설치 확인 등 취약요인 점검과 소방안전교육도 병행한다.

서은석 양주소방서장은 "안전수칙 위반 대상에 대해서는 엄정한 법집행을 시행하고 화재위험 요인을 원천 제거해 공사장 화재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