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청소년육성재단 22일 전국 최대 규모 행사

김포시청소년육성재단이 지난해 개최한 진로박람회에 참여한 학생들이 환하게 웃고 있다. 김포시청소년육성재단 제공

중학교 자유학기제가 2학기부터 전국으로 확대되면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것이 진로탐색활동이다. 지역 청소년육성재단이 대규모 청소년 진로박람회 개최를 앞두고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경기 김포시 청소년육성재단은 오는 22일 지역 21개 중학교 1학년 3600명, 꿈지기 멘토 700명 등이 참가하는 제4회 김포시 청소년진로박람회 '내 꿈의 날개를 달다'를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국내 최대 규모로 평가받고 있는 박람회는 '꿈을 잡(JOB)는 행(복한) 진(로박람회)' 이라는 부제로 중학교 1학년 청소년들의 진로 탐색 활동 지원을 위해 걸포중앙공원과 중봉청소년수련관 일원에서 진행된다.

박람회는 여성가족부 청소년프로그램 공모사업 '온(마을로) 통(하는) 행복한 꿈' 사업에 참여하는 또래진로기획단 '우리마을 아이들' 20명이 기획부터 부스 섭외, 운영 등을 청소년들의 눈높이에 맞춰서 진행한다. 청소년이 직접운영하는 '진로대축제'다.

여성가족부 청소년프로그램 공모사업에 참여한 또래진로기획단 '우리마을 아이들'이 박람회를 점검하고 있다. 김포시청소년육성재단 제공

특히 올해는 다양한 학과를 탐색할 수 있는 '학과 탐색 진학존'과 가상현실, 드론, 3D프린팅을 비롯해 '창의융합 테마존'이 추가로 운영된다. 장시간 활동에 지칠 청소년을 위해 먹거리 부스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도 마련된다.

1부 개회식은 진로체험지원센터 출범후 1년간의 활동을 멘토들로부터 듣고, 유공자 포상과 함께 일터 체험터 현판 전달식으로 막을 올린다.  

2부 진로박람회는 적성과 흥미 여부에 따라 3개 직업군을 탐색ㆍ체험하는 선택 예약부가 오픈한다. 다양한 기관과 직업인으로 구성되는 200여개의 부스를 만날 수 있다.

임종광 김포시청소년육성재단 상임이사는 "진로박람회를 통해 자유학기제 대상인 중학교 1학년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진로체험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자세한 내용은 김포시청소년육성재단 진로체험지원센터(☎ 031-980-1662)나 홈페이지(www.fgy.or.kr)로 문의하면 된다.

200개 진로체험부스 · 700명의 꿈지기 멘토로 진행될 행사장 배치도. 김포시청소년육성재단 제공.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