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청소년육성재단, 청소년들이 참여한 광복 71주년 행사 '호평'

김포시청소년육성재단은 15일 김포시독립운동기념관에서 '무궁화 삼천리'라는 주제로 광복 71주년 행사를 개최했다.

경기 김포시청소년육성재단은 15일 광복 71주년을 기념해 김포시독립운동기념관에서 주민과 학생 등 2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광복절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국가보훈처 공모사업인 '독립군의 후예' 참가 청소년이 기획하고 진행했다.

'무궁화 삼천리'라는 주제로 열린 행사는 △공연(만세운동ㆍ축하공연) △체험(독립군ㆍ전통놀이ㆍ독립운동) △전시(독립의 얼 작품 전시회ㆍ특별기획전) △이벤트영역(페이스북 좋아요 이벤트ㆍ무궁화 삼천리 한반도ㆍ미션 팥빙수 만들기) 등 다채로운 볼거리와 체험으로 진행됐다.

임종광 김포시청소년육성재단 상임이사는 "다시는 민족의 아픔과 시련이 없어야 하기에 굴곡된 역사를 미래의 주인공에게 바르게 인식시켜야 한다"며 "광복 71주년을 기억하고 시민이 한마음이 돼 화합하는 계기를 만들기 위해 행사를 기획했다"고 말했다.

학생들이 태극기를 들고 광복 71주년 기념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친구들과 기획단계부터 행사에 참가한 김모양(양곡중2)은 "일제가 저지른 만행에 분노를 느낀다"며 "일본은 하루빨리 사과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는 독립기념관 앞 도로를 통제하고 400여명의 청소년이 태극기를 들고 독립만세를 외치며 광복의 기쁨을 재현하는 퍼포먼스, 카드섹션을 벌여 시민들로 부터 박수를 받았다.

행사를 진행한 박승경 김포시청소년육성재단 문화팀장은 "역사를 잊지 않고 그 의미를 하나씩 찾아가는 우리 청소년들의 모습이 대견했다"며 "독립의 함성이 김포 역사의 중심에 서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일제시대 김포지역은 1919년 3월23∼24일 양촌면 양곡리 오라니장터(현 독립운동기념관)에서 2000여명의 주민이 만세운동을 펼쳤다. 3월 29일에는 월곶면 군하리에서도 만세운동이 일어나는 등 김포지역 곳곳에서 독립운동을 벌였다.

김포시독립운동기념관은 당시를 조명하고 애국정신을 기리기 위해 2013년 제94주년 3ㆍ1절 기념일에 맞춰 개관했다. 기념관의 자세한 소개와 안내는 김포시독립운동기념관 홈페이지(http://1931gimpo.fgy.or.kr)를 이용하면 된다.

15일 김포시독립운동기념관에서 광복 71주년 기념행사가 열리고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