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이버 골프 스마트블록 검색결과. ⓒ 네이버
▲ 네이버 골프 스마트블록 검색결과. ⓒ 네이버

네이버가 특정 주제 키워드를 중심으로 다양한 사용자 관심사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블록 중심의 탐색형 검색 서비스를 확대한다.

8일 네이버에 따르면 스마트블록은 검색 인공지능(AI) '에어서치'를 활용해 주제별로 서로 연관성이 큰 콘텐츠끼리 묶어 제공하는 서비스다. 사용자 맞춤 검색을 돕는 다양한 유형의 스마트블록을 통해 검색 편의성을 높여왔다.

현재까지 240여만개 이상의 스마트블록이 생성됐고 일평균 120여만개 검색 질의어에 5800여만건 이상 노출되고 있으며 사용자 검색 경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네이버는 스포츠와 패션 주제 키워드 관련 스마트블록 비중을 대폭 확대한 검색 결과를 선보인다.

스포츠 주제는 '골프' 키워드에 우선 개편된 검색 결과가 제공된다.

용어, 규칙, 매너 등 골프 관련 기초 지식부터 대회와 프로 선수 정보 등 심화된 정보는 물론, 직접 골프를 즐기는 사용자를 위한 용품·자세까지 주제를 세분화해 다양한 콘텐츠가 검색 결과로 노출된다.

3D모델과 증강현실(AR) 기술을 통한 스윙 자세 안내, 다른 사용자들의 후기, 전국 골프장 정보 등을 한번에 찾아볼 수 있다.

패션 아이템을 검색할 경우 △내 또래가 주목하는 브랜드 △취향저격 스타일별 상품 △스타일별 인기 쇼핑몰 △연관 브랜드·쇼핑몰 등이 추가 정보로 제공된다.

블록들은 패션 의류나 잡화 관련 키워드 검색 질의에 대응해 유사한 연령대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상품, 브랜드, 쇼핑몰 등을 블록으로 묶어 보여준다. 최근 사용자 사이 선호도 높은 패션 정보를 편하게 탐색할 수 있다.

네이버 검색은 스포츠, 패션 주제를 시작으로 로컬, 푸드, 게임, 금융 등 사용자의 의도가 다양하게 파생될 수 있는 주요 키워드에도 스마트블록 활용도를 높이며 탐색형 검색에 적합한 환경을 순차 구축할 계획이다.

최재호 네이버 서치 CIC 리더는 "이번 스마트블록 중심 검색 경험 제공을 시작으로 앞으로 더 다양한 키워드로 확대 적용해 네이버만의 차별화한 검색 서비스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