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의 총파업이 지속되며 전국 주유소 품절 사태가 잇따르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의 총파업이 계속되면서 주유소 품절 사태가 발생하자 정부가 정유업계 업무개시명령 발동을 위한 막바지 검토 작업을 벌이고 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시멘트 분야에 이어) 다시 업무개시명령이 발동되지 않도록, 더이상 국민 경제와 민생에 피해를 주지 않도록 조속한 업무 복귀를 요청했다"며 "계속 상황을 점검하고 비상한 대응을 하고 있다"고 2일 밝혔다.

대통령실은 정유업계 업무개시명령을 위한 임시국무회의 소집 가능성을 열어뒀다. 파업 참여자에 대한 정부의 유가보조금 지급정지 추진 방침도 밝혔다.

정부는 화물자동차 유가보조금 지급실태 정밀조사, 제도개선 등을 통해 집단운송거부 참여자에게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는 방안을 검토·추진해 노조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일 것으로 보인다.

파업에 참여하고 있는 시멘트 부문 화물차주(조합원)를 대상으로 한 업무개시명령서 발송은 본격화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147개 시멘트 관련 운송사에 대한 현장조사를 마치고 자발적으로 운송거부 중인 29개 업체에 업무개시명령서를 현장교부했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서울 구로차량사업소를 방문한 자리에서 "현재 산업 특성을 봤을 때 정유 분야가 (명령 발동이) 시급하다"며 "더이상 늦출 수 없다고 판단되면 (명령 발동을 위한) 국무회의를 언제든 소집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