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에서 열린 서울 용산구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유가족 간담회에서 유가족이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이태원 참사 국회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야당 의원들이 희생자 유가족들을 만나 진상규명·책임자 처벌을 약속했다. 국민의힘은 불참했다.

국조특위는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준비모임'의 요청으로 국회에서 유족 간담회를 가졌다고 2일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특위 위원장은 간담회 시작에 앞서 여당 의원들이 불참한 데 대해 "적어도 유가족을 만나는 자리만큼은 정쟁과 무관하게 만나야 하는 것 아니냐"며 유감을 표했다. 간담회엔 특위 국민의힘 의원 7명은 빠진 채 더불어민주당, 정의당, 기본소득당 의원 11명이 참석했다.

유족들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파면과 국정조사에 유가족 참여 보장 등을 요구했다.

고 이지한씨 아버지는 "대통령실에 면담을 요청했는데 한 달 가까이 연락이 없다"며 "우리도 똑같이 세금 내는 대한민국 국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무릎을 꿇고 "진실을 밝혀달라"며 "이 장관 파면을 요구하는 게 정쟁의 소지가 있느냐. 이게 나라냐"고 울부짖었다.

유가족 측은 특위에 △희생자 추모공간 마련 △유가족 소통공간 마련 △국정조사 예비조사에 유가족이 추천하는 전문위원·전문가 참여 등을 요청했다.

특위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김교흥 의원은 "여당 간사와 협의해 최대한 의견이 수렴될 수 있게 하겠다"며 "참사 생존자들을 가능하면 특위 증인으로 채택해 참사 상황을 듣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우상호 위원장은 "이 장관 거취를 둘러싸고 (국민의힘에서) 국정조사 보이콧 얘기까지 나오는 데 대해 위원장으로서 답답한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며 "국민의 생명을 지키지 못했으면서 장관 자리를 지키기 위해 정쟁이 격화되는 문제는 국회가 부끄러워해야 할 태도"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