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천대 길병원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발표한 제7차 혈액투석 적정성 평가와 제8차 관상동맥우회술 적정성 평가에서 모두 1등급을 획득했다. ⓒ 가천대 길병원
▲ 가천대 길병원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발표한 제7차 혈액투석 적정성 평가와 제8차 관상동맥우회술 적정성 평가에서 모두 1등급을 획득했다. ⓒ 가천대 길병원

가천대 길병원은 '제7차 혈액투석 적정성 평가'와 '제8차 관상동맥우회술 적정성 평가'에서 모두 1등급을 획득했다고 30일 밝혔다.

혈액투석 환자는 뇌졸중, 심장질환 등으로 인한 사망률이 높고 치료기간 중 삶의 질 문제가 커 투석전문가로부터 안전하고 적절한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때문에 29일 발표한 간강보험심사평가원은 의료기관들이 적절한 인력과 시설, 장비를 보유하고 치료를 하는지에 대해 평가하고 있다.

이 평가는 2020년 10월부터 2021년 3월까지 6개월간 가천대 길병원에서 주2회 이상 혈액투석을 받은 성인 환자를 대상으로 인력과 장비, 진료 과정 등 12개 지표에 대해 평가했다.

가천대 길병원은 혈액투석을 전문으로 하는 의사 비율, 혈액투석 적절도 검사 실시주기 충족률, 동정맥루 협착증 모니터링 충족률, 혈액투석 적절도 충족률 등 항목에서 100점 만점을 받는 등 종합점수 99점으로 3년 연속 1등급을 받았다.

또 2020년 10월부터 지난해 9월까지 1년간 허혈성심질환으로 관상동맥우회술을 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한 적정성 평가에서도 1등급을 유지해 7회 연속 1등급을 유지했다.

관상동맥우회술은 막히거나 좁아진 관상동맥을 대체할 수 있는 혈관을 연결해 심장에 혈류를 공급하는 우회로를 만들어주는 시술로 풍부한 경험과 전문 인력이 필요한 고난도 치료다.

가천대 길병원은 8개 평가 지표 중 내흉동맥을 이용한 관상동맥우회술률, 퇴원시 아스피린 처방률, 생존지수, 수술 후 출혈 혹은 혈종으로 인한 재수술률 등에서 만점을 받으며 1등급을 유지했다.

김우경 가천대 길병원장은 "급성기 심혈관 질환과 혈액투석과 같은 만성질환 관리에 있어 최고의 의료서비스로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