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규호 서울시의원이 오세훈 서울 시장에게 질의하고 있다. ⓒ 서울시의회

이태원 핼러윈 축제와 같은 주최측이 없는 축제에도 적용되는 안전관리 매뉴얼이 이미 존재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의회 교통위원회 임규호 의원(더불어민주당·중랑2)는 "주최여부와 관계없이 공공과 민간 축제 모두에 적용돼야 하는 매뉴얼이 존재한다"고 18일 밝혔다.

해당 매뉴얼은 지난해 3월 행정안전부에서 발간한 '지역축제장 안전관리 매뉴얼'로 "공공·민간 등이 개최하는 소규모 축제에 대해서도 축제의 특성, 위험성, 규모 등을 고려해 적용해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이로써 서울시의 '적용할만한 안전관리 매뉴얼이 없없다'는 주장은 힘을 잃게 됐다.

특히 이 매뉴얼은 만들어진 배경이 '압사 사고'였기에 충격을 줬다. 2005년 10월 3일 경북에서 있었던 압사 사고로 인해 유사한 사고 발생을 방지하고 관중의 안전을 도모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한 사회 이슈로 대두되며 만들어진 것이다.

임 의원은 "시장은 잘못을 시인하지 않고 말로만 책임지겠다는 변명과 핑계로 일관해 문제를 더 키우고 있다"며 "생명과 안전보호가 1차 목적이어야 할 국가와 지자체가 주최측이 없어 대응하지 못했다고 주장하는 것은 서울시가 존재 이유 자체를 부정하는 것과 같다"고 비판했다.

이어 "안전한 축제를 즐길 수 있게 보장하지 못한 이번 참사는 서울시의 무관심과 안일함이 가장 큰 원인"이라며 "참사 원인을 사실에 근거해 신속하고 객관적이고 투명하게 전달해주길 당부하며 끝까지 책임지는 서울시장의 모습을 시민들과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