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 이태원 사고 사망자 합동 분향소에 윤석열 대통령의 근조화환이 놓여 있다. ⓒ 세이프타임즈
▲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 이태원 참사 희생자 합동 분향소에 윤석열 대통령의 근조화환이 놓여 있다. ⓒ 세이프타임즈

윤석열 대통령이 이태원 참사 책임자들에 대한 파면 요구를 거부하고 있다.

이태원 참사는 대통령실과 행정안전부, 경찰과 지자체 등 국가 재난 안전 시스템의 총체적 무능과 부실로 일어난 참사지만, 윤 대통령은 여전히 책임 회피와 꼬리 자르기로 일관하고 있다.

참으로 후안무치한 정권이다.

한덕수 국무총리,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윤희근 경찰청장을 즉각 파면해야 한다.

한 총리는 외신기자들과 농담을 하는 등 희생자들을 모욕했으며, 이상민 장관은 재난안전 주무 장관으로서 참사의 책임을 져야 할 당사자지만, 윤 대통령의 비호 아래 "누군들 폼나게 사표를 던지고 싶지 않겠느냐"는 희대의 망언을 내뱉었다.

참사 당일 충북 제천에서 연락이 두절된 윤희근 경찰청장은 직무배제조차 되지 않았고, 여전히 경찰조직을 지휘하고 있다.

윤 대통령은 도대체 언제까지 국민의 인내심을 시험할 작정인가.

윤석열 정부의 무능과 무책임을 더 이상 용납할 수 없다.

내각 총사퇴로 국정을 전면 쇄신해야 한다.

국민은 윤 대통령이 취임 6개월 만에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의 경제위기, 강대강 대결에 따른 평화위기, 서울 도심에서 '이태원 참사'가 발생하는 안전 위기까지 겪어야 했다.

"이대로는 살 수 없다."

국민들의 절규가 들리지 않는가.

노동자가 떨어져 죽고, 기계에 끼어 죽는 등 중대재해가 속출하는 나라에서 규제완화와 노동개악에만 혈안이 되어 있고, 농민들이 피땀 어린 나락을 아스팔트에 뿌리고 있는데도 무시로 일관하고, 치솟는 물가와 금리로 하루하루 속이 타들어 가는데도 아무런 대책 없이 부자감세만 해주고 있다.

이토록 무지·무능·무책임한 밑바탕에는 '인사 참사'가 있다. 윤 대통령 친위대로만 구성된 내각은 대통령의 입만 쳐다볼 뿐, 야당과 국민은 안중에 없다.

총체적 난국의 책임은 윤 대통령에게 있다.

이태원 참사가 '꼬리 자르기'가 아니라 제대로 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되려면 윤 대통령이 스스로 국가 책임을 인정하고 한덕수, 이상민, 윤희근 등 책임자를 파면해야 한다.

무능과 무책임으로는 어떠한 쇄신도 있을 수 없다.

'친위대 내각'으로 정권 보호에만 혈안이 될 것이 아니라 '내각 총사퇴'로 국정을 전면 쇄신하여 국민의 민생과 안전을 챙겨야 할 것이다. 윤 대통령이 끝끝내 절박한 호소마저 외면한다면, 정권 퇴진에 나설 수밖에 없음을 엄중히 경고한다. ⓒ 진보당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