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서울 용산구 이태원 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에서 추모하고 있다. ⓒ 행안부

정부가 안전관리 전반을 개선하기 위한 '범정부 재난안전관리체계 개편 태스크 포스(TF)' 운영에 나섰다.

TF 단장은 이태원 참사 이후 경질·자진 사퇴 요구를 받고 있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맡기로 해 논란이 예상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14일 "정부는 안전관리 전반에 대한 개선 대책 마련을 위해 행안부 장관을 단장으로 주요 안전관리 부처 등이 참여하는 범정부 재난 안전 관리체계 개편 TF를 운영할 예정"이라며 "이번주 회의를 시작으로 다음달 말까지 종합대책을 수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개선책이 나올 연말까지는 이 장관이 직을 유지할 것이란 뜻으로 해석된다.

이상민 장관은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 참석해 "현재 위치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앞으로 어떻게 하는 것이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 수 있는 길인지에 대해 더 깊은 성찰과 고민을 하겠다"고 자리 보전의 뜻을 밝히기도 했다.

TF 주요 추진 과제는 긴급구조시스템 개선, 재난상황 보고·통제체계 개선, 인파관리 안전대책, 신종재난 대응방안 마련 등이다.

행안부 관계자는 "이 장관이 도의적인 책임에는 어느 정도 동감하지만 자신이 경찰을 지휘·감독할 권한이 없고 경찰에게 지시나 보고도 받은 적이 없는 상황에서 모든 책임을 지는 것에 대해 다소 억울한 심경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