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테슬라 모델 3. ⓒ 국토부
▲ 테슬라 모델3. ⓒ 국토부

국토교통부는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 볼보자동차코리아, 테슬라코리아, 혼다코리아, 비엠더블유코리아, 화창상사, 모토로싸 등이 수입·판매한 17개 차종 2만2908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한다고 10일 밝혔다.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익스플로러 등 2개 차종 2만639대는 계기판 소프트웨어 오류로 좌석안전띠 미착용 때 경고음이 작동되지 않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돼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볼보자동차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XC90 PHEV 등 3개 차종 927대는 엔진제어장치 소프트웨어의 설정값 오류로 엔진 구동 전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고전압 배터리로만 주행이 되고, 이로 인해 고전압 배터리가 방전될 경우 주행 불가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제기됐다.

테슬라코리아가 수입·판매한 모델3 607대는 2열 좌석안전띠의 조립 불량으로 충돌 때 좌석안전띠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아 탑승자가 상해를 입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혼다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NSS750 등 2개 이륜 차종 434대는 전자식 핸들 잠금 장치의 설계 불량으로 주차할 때 핸들이 잠기지 않거나 잠금이 풀리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비엠더블유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S1000RR 등 4개 이륜 차종 241대는 클러치 덮개 고정 볼트의 제조 불량으로 볼트가 제대로 조여지지 않아 엔진오일이 누유되는 현상이 나타났다.

화창상사에서 수입·판매한 FTR 1200 등 4개 이륜 차종 35대는 냉각수 호스 접합부의 내구성 부족에 의한 변형으로 냉각수가 누수되는 현상이 나타났다.

모토로싸에서 수입·판매한 두카티 HYP939 이륜 차종 25대는 엔진오일 쿨러 호스 간 마찰에 의한 손상으로 엔진오일이 누유되는 현상이 나타났다.

국토부 관계자는 "자동차의 결함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자동차의 제작결함정보를 수집하는 자동차리콜센터를 운영하고 있다"며 "홈페이지에서 차량번호와 차대번호를 입력하면 언제든지 해당차량의 리콜대상 여부와 구체적인 제작결함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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