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 안성시 원곡면 KY로지스 안성 저온물류창고 신축공사장에서 추락 사고가 발생해 5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 경기소방재난본부
▲ 경기 안성시 KY로지스 저온물류창고 신축공사장에서 추락 사고가 발생해 5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 경기소방재난본부

지난 21일 5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경기 안성시 저온 물류창고 신축공사 현장 추락사고를 수사하고 있는 고용노동부와 경찰이 시공사 등에 대해 합동으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고용노동부 경기지청과 경기남부경찰청 안성 사고 전담수사팀은 26일 수사관 등 78명을 동원해 사고 현장 시공사인 SGC이테크건설, 하청업체인 삼마건설과 제일테크노스 등의 본사, 현장 사무실 등 8곳을 대상으로 압수수색에 나섰다고 밝혔다.

노동부와 경찰은 이번 압수수색을 통해 공사 절차와 관련한 자료 전반을 확보해 시공이 계획대로 됐는지, 안전조치가 적절했는지 등을 살펴볼 예정이다.

노동부는 "이번 사망 사고는 동바리(가설 구조물) 조립도 미작성, 콘크리트 타설 수칙 미준수 등 기본적인 붕괴 예방조치가 없어 발생한 것으로 보고 있다"며 "안전보건관리책임자가 관련법이 규정한 안전조치 의무 준수 여부와 경영책임자의 안전보건 확보 의무 이행 여부 규명에도 수사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21일 오후 1시 5분쯤 KY로지스 저온 물류창고 신축 공사 현장의 4층에서 콘크리트 타설 작업이 진행되던 중 거푸집이 3층으로 내려앉어 노동자 5명이 10m 아래로 추락해 3명이 숨지고, 2명이 중상을 입었다.

노동부는 SGC이테크건설 안찬규 대표이사를 중대재해처벌법 위반 혐의로 입건했다. 삼마건설, 제일테크노스의 현장소장을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혐의로 입건했다.

경찰은 이들 업체 세 곳의 관련자 8명을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로 형사 입건했다.

노동부 관계자는 "27일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등과 합동으로 현장 감식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