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스코가 참여하는 저탄소화학공정 융합연구단이 대전 한국화학연구원에서 출범했다. ⓒ 한국화학연구원
▲ 포스코·한국화학연구원·RIST 관계자들이 저탄소화학공정 융합연구단 현판식에 참여하고 있다. ⓒ 한국화학연구원

포스코는 CCU(Carbon Capture & Utilization) 기술을 기반으로 제철공정에서 발생하는 부생가스(Blast Furnace Gas)를 플라스틱 원료로 활용하는 기술개발에 공동 참여한다고 6일 밝혔다.

대전 한국화학연구원에서 정석모 포스코 산업가스사업추진반장, 김복철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사장, 이미혜 한국화학연구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저탄소화학공정 융합연구단' 현판식을 가졌다.

연구단은 포스코를 비롯해 LG화학, 롯데케미칼 등 국내기업과 한국화학연구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RIST(포항산업과학연구원) 등의 연구원과 포스텍, 충남대 등 대학교까지 10개 산학연이 공동으로 설립했다.

이들은 향후 연구에 252억원을 투입한다. 정석모 포스코 산업가스사업추진반장은 "현재 포스코는 제철소에서 발생하는 부생가스를 제철공정과 발전소의 열원으로 사용하고 있고, 일부는 수소생산에 활용하는 등 탄소중립을 위한 다양한 길을 모색하고 있다"며 "연구를 통해 철강의 자원으로 석유화학산업의 탄소 저감에도 기여할 수 있어 그 의미가 더욱 크다"고 말했다.

이미혜 한국화학연구원장은 "사업을 성공시켜 한국형 독자기술을 통해 세계 석유화학산업과 철강산업의 탄소중립을 선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연구는 기존 기술 대비 이산화탄소 배출을 15% 저감하는 플라스틱 원료 '저탄소 올레핀' 제조기술 개발을 목표로 한다.

포스코 고로에서 발생되는 부생가스로부터 추출한 일산화탄소를 활용해 메탄올을 합성하고, 이를 나프타와 동시 분해해 플라스틱의 기초 원료가 되는 올레핀을 제조하는 통합공정 개발을 2025년까지 3년 동안 추진한다.

구체적으로 포스코와 RIST는 제철소 고로 부생가스에서 선택적으로 일산화탄소를 추출하는 기술을 개발한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은 LNG를 압축한 CNG(Compressed Natural Gas)의 개질을 통해 수소가 풍부한 합성가스를 제조한다.

한국화학연구원은 일산화탄소와 합성가스를 이용해 메탄올을 생산하고 이를 나프타와 동시에 분해해 올레핀을 제조하고 최종적으로 플라스틱의 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제조통합공정을 구축한다.

실증연구는 2023년부터 포스코 광양제철소에서 진행되며, 광양-여수 산업단지 수요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사업화를 전제로 한 기술개발을 추진한다.

포스코 관계자는 "CCU 기술개발을 토대로 2050 탄소중립 달성과 ESG경영에 걸맞은 친환경 기술 역량을 확보하고, 부생가스를 활용한 기초소재 시장을 공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