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형준 부산시장이 부산 장기표류사업 과제에서 롯데타워 문제를 제외한 것은 사업규모 축소를 묵인한 것이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
▲ 박형준 부산시장이 부산 장기표류사업 과제에서 롯데타워 문제를 제외한 것은 사업규모 축소를 묵인한 것이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

롯데가 추진하고 있는 부산롯데타워 건립이 판매시설(수익시설) 증축공사에 지나지 않는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부산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 강무길 의원(국민의힘·해운대구4)은 27일 제309회 임시회 시정질문을 통해 초고층 랜드마크 프로젝트에 대한 부산시의 관리 부실을 지적했다.

강무길 의원은 △해운대 사계절 체류형 관광시설을 조성하기 위해 도시개발사업으로 추진한 해운대관광리조트사업 △센텀시티 산업단지 내 국제업무지구에 건립 예정이었던 부산월드비즈니스센터(WBC) △원도심의 부산롯데타워 등이 비리로 사업취지가 무색할 정도로 규모가 축소·변질됐다고 지적했다.

▲ 사진설명 ⓒ 세이프타임즈
▲ 강무길 부산시의원

또한 부산롯데타워는 시청자리를 내줄 때 바다를 메워 관광사업시설과 공공시설용지에 107층 규모의 주건물을 짓는다는 건축허가 조건에도 불구, 아무 진척없이 사업규모만 축소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박형준 부산시장이 지난해 5월 임시사용 승인을 1년 연장해주고 부산 장기표류사업과제(12개)에서 롯데타워 문제를 제외한 것은 사실상 사업규모 축소를 묵인하고 넘어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후 경관 심의 조건부 통과에도 불구하고 임시사용 승인 연장을 하지 않다가 하루만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며 "결정을 번복하고 임시사용승인을 4개월 연장해줬지만 협약 내용도 사실상 알맹이가 없다"고 비판했다.

강 의원은 "구체적 자금투입계획이나 진행 공정없이 롯데타워를 2025년까지 건립 완료하겠다는 막연한 약속일 뿐"이라고 말했다.

특히 "여러 논란 속에 롯데가 또 임시사용승인 연장신청을 해 온 것에 대해 부산시는 어떤 기준으로 단계적 연장을 언급하고 있는지, 근거와 행정관리 내용을 시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규모 프로젝트들이 부산시의 역량 부족으로 사업 취지가 변질되고 규모가 축소되는 등 실속은 챙기지 못하고 사업자를 대변하는 행정으로 귀결되고 말았다"며 "부산롯데타워도 원도심 랜드마크 기능에 걸맞은 앵커 시설을 짓고 독창적인 디자인을 도입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