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 강화군 어린이집 교직원 9명이 비대면 교육을 받고 있다. ⓒ 강화소방서
▲ 어린이집 교직원들이 어린이 심폐소생술 교육에 참여하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 DB

경기도 어린이집 보육교사 절반이 기간 만료 후 고용이 종료될 수 있는 '계약직'으로 이들의 34%가 불분명한 계약 연장 여부로 고용 불안에 노출돼 있다는 조사 결과가 발표됐다.

경기도여성가족재단은 이러한 내용을 담은 지역 내 보육교직원 노동환경 개선을 위한 실태조사 결과를 21일 발표했다.

실태조사는 지난해 8월 제정된 경기도 보육교직원 권익보호와 증진을 위한 조례에 따른 것으로 이들의 노동환경을 전면적으로 조사한 것은 처음이다.

재단은 지난 5월 10일부터 22일까지 도내 보육교직원 1097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경기도 전체 보육교직원은 9만2000여명이다. 

응답자의 53%가 기간을 정하고 고용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나타났다. 계약직 581명 가운데 547명이 2년 미만의 계약을 체결했고, 이 가운데 1년 미만이 36명, 1년~1년 6개월 476명, 1년 6개월~2년이 35명이었다.

이들에게 고용 계약 기간 만료 후 갱신 가능 여부를 물으니 66%만 '교사 희망 시 가능하다'고 응답했다. 나머지는 '불확실하다', '모른다' 등의 답변을 통해 고용 불안을 드러냈다.

보육교직원의 하루 휴게시간은 평균 34.9분으로 점심시간 휴식을 취하는 일반 직장인과 달리 아이들 배식, 식습관 지도 등으로 제대로 쉬지 못하는 것도 드러났다.

휴게 장소도 '보육실 내부'가 50.9%로 가장 많았다. 휴게시간도 '보육일지를 비롯한 업무', '아이들 관찰하며 대기' 등에 사용하고 있었다.

재단은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영유아 중심 보육교직원 인권 존중 보육 지향'을 올해 수립되는 제4차 경기도 중장기 보육발전계획과 관련해 정책 제안을 내놓았다.

재단은 △중앙정부의 보육교직원 권익 보호 관련 법적 근거 마련 △국정과제와 민선 8기 경기도 공약에 포함된 교사 대 아동비율 개선사업 추진 △노동 환경 개선을 위한 보육안내사업 지침 개정 등을 제안했다.

김미정 재단 연구위원은 "보육교직원의 노동권익을 보호하고 인권을 존중하는 문화가 곧 영유아들에게 최선의 보육환경이 된다"며 "정책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된 현장 보육교사들의 목소리를 더 꼼꼼히 살피고 반영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