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림축산식품부는 해외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발생이 급증함에 따라 겨울 철새에 의해 국내 유입 가능성에 대비해 다음달부터 고병원성 AI 특별방역대책기간을 정해 방역 대책을 추진한다. ⓒ 세이프타임즈 DB
▲ 농림축산식품부가 해외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발생이 급증함에 따라 겨울 철새에 의해 국내 유입 가능성에 대비해 다음달부터 고병원성 AI 특별방역대책기간을 정해 방역 대책을 추진한다. ⓒ 세이프타임즈

농림축산식품부는 해외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발생이 급증함에 따라 겨울 철새에 의해 국내 유입 가능성이 큰 상황이라고 15일 밝혔다.

지난달까지 해외 고병원성 AI는 지난해 1~8월 대비 88.4% 증가한 5355건이 발생했다.

특히 시베리아에서 국내로 유입되는 겨울 철새와 교차 감염되는 유럽 발생은 82.1% 증가했고 6∼8월 여름철 유럽의 야생조류 발생도 6배가량 증가했다.

지난해에 발생하지 않았던 미국은 올해 초부터 발생해 8월까지 39개주 420건의 가금에서 발생해 4100만마리를 살처분했고 지금도 발생하고 있다.

우리나라와 인접한 중국은 지난 7월 중국 칭하이성의 야생조류에서 고병원성 AI가 검출됐고 필리핀과 대만에서도 지속 발생하는 상황이다.

올해 고병원성 AI 혈청형은 H5N1형이 98.3% 검출되고 있다. 지난 7월 중순 이후는 H5N1형이 주로 검출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고병원성 AI 발생이 급증하고 주로 H5N1형이 검출되고 있어 올 겨울철 시베리아 등 철새 번식지에서 교차 감염된 철새에 의해 H5N1형 고병원성 AI가 국내로 유입될 가능성이 큰 상황이다.

다만 철새 번식지에서 바이러스의 재조합 등 변이로 새로운 혈청형의 바이러스가 국내에 유입될 가능성도 주시하고 있다.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은 "철새에 의한 고병원성 AI 유입 가능성에 대비해 겨울 철새가 본격 도래하는 다음달부터 고병원성 AI 특별방역대책기간을 정해 방역 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