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 소비자주권시민회의
▲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 소비자주권시민회의

테슬라 코리아 차량의 가격 인상률이 심상치 않다. 올해만 다섯 번째 인상이다.

카플레이션 현상으로 완성차 업계의 차량 가격이 인상되긴 했지만 테슬라는 거의 폭등 수준이다.

6일 소비자주권시민회의에 따르면 지난해 대비 테슬라 모델Y는 666만원(38%), 모델3(기본모델)는 1938만원(26%)이 인상됐다.

일부 소비자들은 '시가 테슬라'라는 표현을 쓸 정도로 가격 인상에 불만을 드러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품질이나 옵션이 눈에 띄게 개선된 것은 아니다. 오히려 최근 보조 기능 장치인 '오토파일럿' 오작동으로 미국에서 집단소송에 휘말리는 등 품질문제가 거론되고 있다.

▲ 사진설명 ⓒ 세이프타임즈
▲ 테슬라 모델3 가격 변동표. ⓒ 소비자주권시민회의
▲ 사진설명 ⓒ 세이프타임즈
▲ 테슬라 모델Y 가격 변동표. ⓒ 소비자주권시민회의

테슬라는 지난 7월 모델3 롱레인지와 모델Y 롱레인지·퍼포먼스 트림의 가격 인상을 단행했다. 인상 후 판매가는 모델3 롱레인지 8470만원, 모델Y 롱레인지 9665만원·퍼포먼스 1억473만원이다.

2021년부터 지금까지의 인상 폭을 살펴보면 모델3 롱레인지는 5999만원에서 8469만원(2470만원·41% 증가), 모델3 퍼포먼스는 7479만원에서 9418만원(1939만원·26% 증가), 모델Y 퍼포먼스는 7999만원에서 1억473만원(2474만원·31% 증가) 등으로 나타났다.

타 완성차 업체와 비교해도 차이가 매우 크다.

국산 전기차 현대 아이오닉5 스탠다드는 2021년 대비 6.6% 증가했고 롱레인지 트림은 7.9%가량 증가해 평균 370만원 정도 인상됐다. 아우디 e-트론도 2021년 대비 인상률은 0.12%(14만원)에 불과하다.

테슬라의 가격 인상에 소비자 반응은 냉담하다.

전기차 동호회와 일부 누리꾼들은 테슬라가 수천만원에 달하는 차값을 순식간에 올리는 상황을 보고도 "놀랍지도 않다", "허탈하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후속 신차가 없는 상황에서 라이벌 전기차 등장으로 인한 점유율 감소와 경영 실적 하락을 테슬라의 가격 인상 배경으로 꼽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현 상황을 만회하기 위해 대당 마진률을 높여 이익을 내는 구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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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테슬라 모델3. ⓒ 테슬라

가격 인상 후 차량의 품질이 높아지거나 눈에 띄게 기능이 변화한 것도 아니었다.

지난 2월 테슬라의 도어 관련 결함은 1870건으로 나타났고 교통안전공단 제공자료를 분석한 결과 제작 공정상의 문제점도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최근 미국에서는 자율주행 보조 기능 장치인 오토파일럿이 오작동한 것으로 추정되는 주행 중 급제동 문제로 집단소송에 휘말렸다.

서비스 인프라도 엉망이었다.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테슬라는 국내 전기차 누적 등록 기준 3위 업체지만 서비스센터는 지난달을 기준으로 단 9곳에 불과하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 관계자는 "자동차는 고가 소비재인 만큼 한번 올린 가격을 쉽게 내릴 수 없다"며 "테슬라는 가격 인상이 아닌 품질·소비자 인프라 개선을 우선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테슬라가 소비자 안전과 불편·불만을 외면한 채 터무니없이 차량 가격만 높인다면 강력한 불매운동에 직면하게 될 것임을 엄중 경고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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