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설명 ⓒ 세이프타임즈
▲ 태풍 링링이 상륙한 2019년 한 환경미화원이 구청 지시로 작업을 나갔다가 나무에 맞아 사망한 사건에 구청이 배상 책임을 부인하면서 유족과 구청 사이에 법정 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 DB

태풍 '링링'이 상륙한 2019년 한 환경미화원이 구청 지시로 작업을 나갔다가 나무에 맞아 사망한 사건에 구청이 배상 책임을 부인하면서 유족과 구청 사이에 법정 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서울 광진구청은 대형로펌을 선임해 유족 측의 소송에 대응하고 있다.

25일 법원에 따르면 서울동부지법 민사17단독 설민수 부장판사는 환경미화원 김모씨(70대)의 유족들이 지난 3월 서울 광진구청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 소송을 심리하고 있다.

김씨는 태풍 링링이 북상한 2019년 9월 7일 오후 1시 "광진구 아차산 인근에서 가로수가 쓰러졌으니 복구하라"는 구청 지시를 받고 현장에 투입됐다.

구청은 전문 인력이 아닌 김씨를 포함한 3명의 환경미화원에게 일을 맡긴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작업 중 또 다른 가로수가 김씨의 머리 쪽으로 쓰러지면서 김씨가 크게 다쳤고, 그는 병원으로 이송됐지만 결국 숨졌다.

작업 당일 기상청은 오후 2시 태풍의 중심이 서울에 제일 가까울 것이라고 예상했다.

유족 측은 김씨가 사망에 이르는 데 구청의 책임이 있다고 판단하고 1억여원의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유족 측 변호사는 "태풍 링링은 최대 풍속이 초당 43m로 매우 빨라 안전사고가 발생할 것이라는 점은 사회 통념상 충분히 예상할 수 있었다"며 "해당 작업은 경찰·소방당국에서 전문적으로 수행하거나 협조를 받아 처리하는 게 타당한데도 구청은 전혀 훈련되지 않은 단기 환경미화원 노동자에게 무리하게 수행하도록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고인의 업무 범위에는 통상적인 환경미화 업무 외에 긴급 재난 상황에서 쓰러진 가로수를 제거하는 작업은 포함되지 않았고, 사고 현장은 차량 통행이 거의 없는 공원 내에 있어 대형 교통사고 발생 우려 등 긴급 복구가 필요한 장소도 아니었다"고 말했다.

이에 광진구청은 "산업안전보건기준에 부합하는 안전조치를 다 했다"며 유족 측의 주장에 반박하고 있다.

구청 측은 재판부에 낸 서면에서 "김 씨에게 안전모를 지급했고 수목 정비작업에 필요한 안전보건조치 의무를 다했다"며 "수목이 날아와 머리를 강타하는 일은 미리 대비할 수 없는 천재지변이니 어떠한 안전보건조치를 했더라도 방지하기 어려웠을 거다"고 말했다.

이어 "서울지방고용노동청 서울동부지청에서 산업안전보건법 위반에 관해 혐의없음 결론을 받았다"며 "안전조치 의무를 다한 점을 노동청 조사에서도 확인받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