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년 2분기 후후 스팸 통계. ⓒ 브이피
▲ 2022년 2분기 후후 스팸 통계. ⓒ 브이피

KT그룹 BC카드의 자회사 브이피는 지난 2분기 스팸 차단 애플리케이션 '후후' 이용자들이 신고한 스팸 통계를 발표했다.

25일 브이피에 따르면 2분기에 지난해 동기 대비 127만건, 전분기 대비 31만여 건 증가한 886만건의 스팸 신고가 접수됐다.

810만건을 기록하며 역대 분기 최다를 기록했던 지난 1분기보다도 76만여건이 더 증가하며 또 한번 분기 최다 건수를 경신했다.

2분기에 가장 크게 신고 건수가 증가한 키워드는 '대리운전'이다. 방역조치가 완화되면서 자연스럽게 대리운전 광고 전화와 문자가 증가해 스팸 신고 건수가 전 분기 대비 두 배 이상 늘어난 1만6000여건을 기록했다.

모임 인원 수와 영업시간 제한조치가 전면 해제된 지난 5월의 대리운전 스팸 신고건수는 6300건을 넘으며 1500여건에 불과했던 지난 1월 대비 400% 상승했다.

계속되는 경기침체 상황에서의 투자심리를 이용한 '주식·투자' 스팸은 지난해 2분기 187만건에서 1년 사이 158만건이 늘어난 345만건을 기록했다. 이는 2분기 전체 스팸 신고 중 40%로 가장 많은 건수를 기록하고 있다.

중고거래 앱 활성화 등으로 거래가 늘어나면서 중고사기 스팸 또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해 1분기에 5000여건이었던 중고사기 스팸은 올해 1분기 6500여건, 2분기 7500여건으로 매 분기 상승세가 지속되는 추세다.

김진국 브이피 대표는 "계속되는 경기침체와 기준금리 인상 등으로 가계경제가 위협받고 있는 상황에서 주식투자 권유 스팸 증가에 대한 이용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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