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설명 ⓒ 세이프타임즈
▲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는 시청률 13.1%로 자체 최고 기록을 세웠다. ⓒ 연합뉴스

ENA 수목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인기가 날로 치솟고 있다.

22일 방송가에 따르면 우영우는 케이블 채널은 물론 지상파에서도 좀처럼 보기 드문 두 자릿수 시청률을 기록하며 예상치 못한 대흥행 기록을 세우고 있다.

시청률 조사회사 닐슨코리아가 집계한 전날 방송된 우영우 8회 시청률은 13.1%로 자체 최고 기록을 세웠다.

같은 날 방영된 수목드라마 KBS '징크스의 연인' 3.3%, JTBC '인사이더' 2.6%, tvN '이브' 4.5%를 훨씬 앞서는 수치다.

우영우는 시청자들에게 낯선 채널인 ENA에 편성되며 작품이 공개되기 전에는 큰 주목을 받지 못했다. 1회 시청률은 0.9%에 불과했다.

주연 배우인 박은빈은 탄탄한 연기력으로 호평받는 연기자지만 누구나 이름을 아는 톱스타는 아니었기에 16부작의 서사를 혼자 이끌어 갈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우영우는 첫 회 공개 직후 시청자들의 폭풍 공감을 사며 돌풍을 일으켰다. 사랑스러운 캐릭터와 공감 가는 메시지, 진정성이 느껴지는 감동 3박자를 모두 갖춘 웰메이드 드라마라는 평가가 쏟아지고 있다.

우영우의 가장 큰 인기 요인은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변호사 우영우 캐릭터로 꼽힌다. 초반에는 천재적인 두뇌와 자폐를 동시에 가진 특징이 부각됐지만 이야기가 전개될수록 캐릭터 자체의 매력이 힘을 발휘하고 있다.

어느 한 곳에 시선을 두지 못한 채 놀란 토끼처럼 동그랗게 뜬 눈, 춤을 추는 듯한 리드미컬한 발걸음, 분위기에 아랑곳하지 않고 자신의 의견을 불쑥 내뱉어버리는 모습도 자폐인의 특징을 반영한 우영우만의 매력이다.

과거 자폐인을 주인공으로 삼았던 영화 말아톤, 드라마 굿닥터 등이 자폐를 극복해야 하는 대상이나 남들에게 배척당하는 원인으로 그렸다면 우영우는 자폐를 유쾌한 모습으로 그려낸다.

자폐인의 모습을 어설프게 따라하기만 한 연기는 극의 몰입을 방해할 수밖에 없는데 박은빈의 연기는 자폐인이란 특징을 자연스럽게 살려 사랑스러움을 듬뿍 담아낸다.

여기에 딱딱한 법률 지식부터 고래에 관한 낯선 전문 지식까지 많은 양의 대사를 속사포처럼 쏟아내는데 발음 하나하나가 정확해 전달력을 높인다. 얼마나 공을 들였을지 배우의 노력이 고스란히 드러난다.

공희정 드라마평론가는 "우영우는 세상이 자신을 차별의 시선으로 보는 걸 인정하고 자신만의 해법을 찾아간다"며 "시청자들은 그런 모습을 통해 우리 모두 같은 사람이라는 걸 느끼며 감동하게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