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설명 ⓒ 세이프타임즈
▲ 대구 정수사업소 정화조 청소를 하던 노동자가 시안화수소 중독으로 사망했다. ⓒ 세이프타임즈 DB

대구 정수사업소에서 정화조 청소를 하던 노동자가 맹독성 무색 휘발성 액체인 시안화수소 중독으로 사망했다. 노동자를 구하려던 공무원 2명은 중태에 빠졌다.

경찰에 따르면 20일 오전 9시45분 대구시 달성군 다사읍 상수도 사업본부 죽곡 정수사업소는 정화조 청소 작업을 하기 위해 용역업체 직원 50·60대 남성 2명을 투입시켰다.

작업 중 60대 노동자 A씨가 바닥에 쓰러졌고 50대 노동자 B씨가 구조를 요청하자 공무원 2명이 달려와 탈출을 돕던 중 쓰러졌다. 이후 B씨만 간신히 빠져나온 것으로 조사됐다.

A씨는 심정지 상태로 대학병원에 이송됐으나 사망했다. 의식이 없는 공무원 2명은 심각한 상황인 것으로 전해졌다. 사고가 난 곳은 지하 물관리 장소인 저류조 지하 2층이다.

소방당국에 따르면 구조 당시 내부에서 시안화수소 47ppm이 측정됐다. 시안화수소 치사량은 50ppm이다.

시안화수소는 약산성으로 물에 잘 녹으며 물에 녹으면 시안화수소산·청산이라고 한다. 청산가리의 청산이 이것이다.

이날 아침 청소 작업 전 공무원들이 정화조 자연 환기를 했으나 시안화수소 측정을 했는지는 파악되지 않았다.

대구시 상수도사업본부 관계자는 "노동자들이 측정장비를 현장에 갖고 오지 않았다고 전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경찰 관계자는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등을 검토하는 한편 정확한 사고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