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설명 ⓒ 세이프타임즈
▲ 한 시민이 코로나19 격리자 생활지원비 신청을 위해 정부24 홈페이지를 확인하고 있다. ⓒ 김소연 기자

앞으로 코로나19 격리자 생활지원비 신청은 정부24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행정안전부는 18일부터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지급기준이 변경된 격리자 생활지원비 온라인신청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지난 11일 정부는 코로나19 입원·격리자 생활지원비를 기준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에만 지급하는 것으로 기준을 변경했다. 기존에는 회사에서 유급휴가를 제공받지 않는 가구의 경우 소득수준과 관계없이 생활지원비를 받을 수 있었다.

기준중위소득은 건강보험료를 기준으로 판정한다. 신청인이 격리 당시 주민등록상 동일세대원 중 보험가입자의 건강보험료를 합산해 기준액 이하인 경우에 지원한다.

지원 금액은 1인가구 10만원, 2인가구 이상 15만원이다. 지급기준이 변경된 지난 11일 이후 격리를 시작한 확진자는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해 생활비지원을 신청하면 된다.

확진자가 아닌 격리자 주민등록표상 동거인 확진자는 온라인 신청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오프라인으로 신청해야 한다. 신청 기간은 격리가 종료된 다음날부터 90일 이내다.

생활지원금 신청 시에 필요한 행정정보는 관련 시스템 간 정보연계를 통해 자동으로 채워지기 때문에 별도의 구비서류를 첨부할 필요는 없다. 격리 가구원 중 근로자가 있는 경우 회사에서 발급받은 '유급휴가 미지급확인서'를 첨부해야 한다.

이용석 행안부 행정서비스통합추진단장은 "코로나19 격리 관련 재정지원이 변경되는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해 국민과 주민센터 공무원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24 온라인서비스를 준비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