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설명 ⓒ 세이프타임즈
▲ 서울시자원봉사센터 관계자들이 바로봉사단 구성을 위한 업무협약식에 참여하고 있다. ⓒ 서울시자원봉사센터

서울시자원봉사센터는 8일 재난 대응 전문 자원봉사단인 '바로봉사단'을 출범했다고 밝혔다.

발대식에는 오세훈 서울시장을 비롯한 주요 내빈과 봉사단원 등 500여명이 참석해 위촉장 수여식, 활동 약속 선언, 재난 대응 사례를 공유하는 토크쇼 등이 진행됐다.

바로봉사단은 재난 등 긴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현장에 가장 먼저 달려가 환경 복구, 피해주민 일상 회복 지원, 전문 기술 지원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평상시에는 본인이 거주하는 동네에서 주민들과 자원봉사를 실천한다.

서울YMCA, 전국보일러설비협회, 서울한의사회, 사랑실은교통봉사대, 원불교봉공회 등 종교·봉사·안전을 아우르는 57개 기관에서 추천한 시민 700여명이 참여한다.

봉사단원들은 대학생부터 한의사, 기술인, 지역 활동가, 수상인명구조사, 주부 등 20∼70대 폭넓은 연령대와 다양한 직업군으로 구성됐다. 활동 기간은 이달부터 2024년 6월까지다.

바로봉사단 활동과 협력 관련 문의는 서울시자원봉사센터 교류협력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김의욱 서울시자원봉사센터장은 "코로나19라는 큰 재난을 슬기롭게 극복해내면서 재난 상황에서 자원봉사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됐다"며 "다양한 재난 예방·대응 활동을 지역사회에서 꾸준히 운영할 수 있도록 협력단체들과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