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천대 길병원 혈관외과 고대식 교수(왼쪽)과 강진모 교수가 대한혈관외과학회 최우수 구연상을 수상했다. ⓒ 가천대 길병원
▲ 가천대 길병원 혈관외과 고대식 교수(왼쪽)와 강진모 교수가 대한혈관외과학회 최우수 구연상을 수상했다. ⓒ 가천대 길병원

가천대 길병원은 혈관외과 고대식 교수와 강진모 교수팀이 대한혈관외과학회 최우수 구연상을 수상했다고 1일 밝혔다.

대구 EXCO에서 개최된 제75차 춘계학술대회에서 고 교수팀은 '투석을 위한 동정맥루 협착에서 혈관평활근 세포의 주요 조절인자로서 Osteopontin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연구내용을 발표했다.

이 논문에서는 투석동정맥루 협착을 해소하기 위한 약물학적 치료가 전무한 실정에서 치료 표적을 발굴하고자 했다.

투석동정맥루 협착과 관련된 유전체 발현 데이터에서 생물정보학적 분석방법으로 'Osteopontin'이라는 후보 물질을 발굴 후 세포실험, 동물실험에서 기능을 확인하고 인체유래물에서 검증했다.

고 교수는 "연구는 투석동정맥루 협착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혈관평활근 세포의 기전을 밝히는 데 초석을 다졌고 연구에 사용됐던 프레임은 타 혈관질환에도 응용될 수 있어 연구역량을 높이는 데 기여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