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디젤게이트' 악몽 재현 우려
사실 확인되면 유럽 시장 타격 '불가피'
전문가들 "ESG경영 세계인 기만 행위"

▲ 사진설명 ⓒ 세이프타임즈
▲ 2.2L 디젤엔진을 부착한 현대차 팰리세이드. ⓒ 현대차

독일 프랑크푸르트 검찰이 현대자동차와 기아의 독일·룩셈부르크 사무실 8곳을 압수수색했다. 

30일 로이터 등 외신에 따르면 독일 검찰은 유럽사법협력기구와 협력해 헤센주·프랑크푸르트·룩셈부르크 수사당국 인력 140여명을 투입, 현대차·기아 현지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현대차·기아가 디젤차 21만대에 불법 배기가스 조작 장치를 부착해 판매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장치는 독일 부품업체 보르크바르너그룹 산하 보쉬·델파이가 생산한 부품으로 배기가스를 정화하는 역할을 한다.

검찰은 해당 장치가 차량의 배기가스 정화장치의 가동을 줄이거나 끄도록 해 허가된 양 이상의 배기가스를 배출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장치가 부착된 차량은 2020년까지 판매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들 차량이 환경기준을 충족하지 못한다는 사실이 알려지지 않았다고 검찰은 지적했다. 적발된 차량은 현대차·기아 1.1L·1.4L·1.6L·1.7L·2.0L·2.2L 디젤엔진 부착차량 '전 모델'이다.

◇ "현기차, 폭스바겐 디젤게이트 다음 타자되나"

과거 폭스바겐 디젤게이트의 여진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현대차·기아 측은 독일 검찰 조사 소식에 난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선전하고 있는 유럽시장 판매에 영향을 미칠지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다.

2015년에 불거진 디젤게이트는 당시 완성차업체 전반에 큰 파급을 몰고 왔다.

폭스바겐이 디젤차량 60만대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를 인위적으로 조작, 환경기준을 충족하도록 속인 것이 밝혀졌다. 아우디·포르쉐·벤츠·스텔란티스 등 유럽 자동차 회사들 대부분이 연루돼 대대적인 조사가 진행됐다.

당시 폭스바겐을 이끌던 마르틴 빈터코른은 자리에서 물러났고 미국에서만 98억달러에 달하는 합의금을 지불해야 했다.

환경 전문가 김모씨는 "배기가스 조작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폭스바겐 디젤게이트를 잇는 심각한 사태될 것"이라며 "현대차·기아가 그동안 표방해온 ESG 경영은 세계인들에 대한 기만 행위"라고 말했다. 

이번 조사 역시 디젤게이트 조사의 일환으로 볼 수 있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 "책임론 피하기 힘들어 … 수출 여파 가져올까"

문제가 제기된 부분이 보쉬와 델파이로부터 납품받은 장비인 만큼 현대차·기아 입장에서는 다소 억울할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다만 현대차·기아가 해당 장비에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이미 알고 있었다면 오히려 더 큰 책임을 져야 하는 상황이 될 수 있다.

김준성 서울 메리츠증권 애널리스트는 "수사가 확대되거나 징벌적 손해배상으로 이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압수수색 소식이 알려지며 최근 유럽시장에서 상승세를 이어온 현대차·기아의 수출에 적신호가 켜질 우려도 있다.

지난달 유럽시장에서는 전체 완성차 판매량이 12% 이상 감소했지만 현대차·기아는 오히려 10% 가까이 증가한 실적을 거뒀다.

지난 1~5월 누적 유럽 판매실적은 45만4563대로 전년 동기 대비 17.0% 증가했다. 이에 따라 지난달 현대차·기아의 유럽시장 점유율은 각각 5.1%로 10%대의 점유율을 이어가고 있다.

다만 이번 조사가 부정적인 결과로 이어질 경우 그동안 쌓아온 현지 브랜드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을 수 있는 상황이다. 현대차·기아는 압수수색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이고 있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현지 검찰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